다나카 카나타 / 출판사 예문아카이브

수면 투자
다나카 카나타 / 출판사 예문아카이브

내 몸을 위한 최고의 투자, 수면
매일 아침,?기분 좋게 눈뜨고 활기가 넘친다!
잠만 제대로 자도 집중력·습득력·판단력·기억력·면역력이 좋아진다
마음과 뇌와 몸을 정돈하고,?최고의 잠을 누리는 법을 소개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피곤하다'는 말을 달고 사는 경우가 많다. 어쩌다 한 번이 아니라 일 년 내내 그렇다. 일하는 날도, 쉬는 날도, 주말에 잠을 몰아 자도 피곤하다. 혼자 그러면 큰일 났다 싶어 어떻게든 해보려고 할 텐데 주변 사람 대부분이 피로를 호소하니 '나만 그런 게 아니라 다들 그렇게 사는구나' 하면서 별일 아니라 치부한다. 하지만 수면 부족으로 인한 만성 피로는 신체 기능 저하를 알려주는 신호로, 절대 그냥 넘길 일이 아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것은 누구나 안다. 하지만 가정과 직장, 사회에서 여러 역할을 요구받는 현대인들은 수면 부족에 빠지기 쉽다. 낮 동안 일에 시달리고도 성과를 내기 위해 바둥바둥하는 사람일수록 시간이 아까워 잠을 줄이게 된다. 하지만 수면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아무리 애를 써도 업무 능력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혹시 지금도 잠잘 시간을 쪼개가며 일하고 있지는 않은가? 바쁜 일상생활에서 내 몸에 이상이 생겨도 쉽게 알아채기 어렵다.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면 가장 먼저 밤에 잠을 잘 자고 있는지 수면 습관을 살펴봐야 한다. 밤에 잠을 푹 못 자고 꿈도 많이 꾸고, 일어나도 개운치가 않다…. 이렇게 밤에 나타나는 수면의 징후를 알아차리고도 수면의 불균형으로 몸의 컨디션이 저하된다는 것을 스스로 의식하지 못한다.

세상의 모든 법칙
시라토리 케이 / 출판사 포레스트북스

"세상의 작동 원리를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가장 정확한 언어" - 법칙을 아는 만큼 당신의 세상이 넓어질 것이다

- "평생 들을 기회가 없을지 모르는 방대한 범위의 지식을 한 권에 모은 책" -곽재식(공학박사)
- 상대성 원리부터 엔트로피까지, 필수 법칙 105가지 수록!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은 끊임없는 움직임과 변화 속에 있다. 매일 해가 뜨고, 강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고, 주기적으로 계절은 변하며, 지구 위의 모두가 중력에서 벗어날 수 없다. 자연 현상은 물론이고 나아가 사회 현상까지 나름의 규칙과 패턴이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을 포착해 꾸준히 관찰하고 수없이 많은 실험과 반증을 거쳐 반드시 그렇게 되고야 마는 결과를 정리한 것이 바로 ‘법칙, 공식, 정리’다. 그러므로 법칙은 이 세상의 변화 속에서 찾은 하나의 원리를 낭비나 모순 없이 그야말로 꼭 필요한 ‘엑기스’만 모아 추출해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엑기스 중에서도 꼭 필요한 것만 모아 정리한 것이 바로 이 책 『세상의 모든 법칙』이다.
책에서는 컵 속의 얼음이 전부 녹아버려도 컵의 물은 넘치지 않는 현상(‘아르키메데스의 원리’)과 같이 살면서 한 번쯤 궁금했던 일상생활 속 원리를 해석해주고, 나아가 밤하늘은 어둡기에 우주는 무한하지 않고 유한하다는 우주론(‘올베르스의 역설’)이나 은하계에 존재하는 지적 문명의 수를 구할 수 있다는 수식(‘드레이크 방정식’)을 통해 이 지구에서 가장 멀고 어두운 공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또 장거리 연애가 파국을 맞이하기 쉬운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하며(‘장거리 연애의 법칙) 평소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라는 말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며, 나이를 먹을수록 시간이 빨리 흐르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단순히 주관적인 느낌이 아닌 안타깝지만 받아들여야 하는 사실이라는 것까지 알려준다(‘자네의 법칙’).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우주에 있는 행성의 위치가 변하고, 지각 변동으로 인해 땅도 움직이며, 어떤 생물에게도 영원한 젊음은 주어지지 않는다. 이때 법칙과 공식, 정리는 세상의 모든 현상과 변화의 흐름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언어라 할 수 있다. 어지럽고 불확실한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를 위한 가장 확실한 정답, 바로 법칙이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