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준 외 9명 지음/출판사 나남

KDI가 보는 한국경제의 미래 : KDI 개원 50주년기념 연구서
이호준 외 9명 지음 / 출판사 나남

지속가능한 성장과 국민의 행복한 삶을 실현할 미래 정책 설계
KDI가 그린 한국형 선진국의 청사진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개원 50주년을 맞아, 향후 50년을 내다보며 한국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연구서를 발간했다. 한국경제가 성장과 정체의 기로에 놓인 지금, 지금까지 한국의 눈부신 경제성장 과정에서 경제ㆍ사회정책을 설계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 KDI가 한국경제의 미래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저자들이 구상하는 한국의 미래는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추구하는 동시에 한국 국민들이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가다. 저자들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과제로 삶의 질 개선, 기술혁명 대응과 산업경쟁력 강화, 인구구조 변화 대응 등 3가지를 꼽고, 경제를 비롯해 문화, 복지, 남북문제 등 10가지 주제를 선정해 한국형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과 지향점을 모색했다.

버선발 이야기 : 땀, 눈물, 희망을 빼앗긴 민중들의 한바탕
백기완 지음 / 출판사 오마이북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

통일문제연구소장 백기완의 삶과 철학, 민중예술과 사상의 실체를 ‘버선발(맨발, 벗은 발)’이라는 주인공을 통해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낸 『버선발 이야기』.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민중의 한바탕(서사)은 돈이 사람을 지배하는 썩은 문명을 청산하고, 거짓을 깨고, 빼앗긴 자유와 희망을 되찾고, 착한 벗나래(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저자가 오랫동안 지키고 살려낸 우리 낱말과 힘 있는 문장을 통해 어린 버선발이 겪는 시련과 고통, 휘모리장단처럼 이어지는 민중들의 파란만장한 삶이 장대한 그림처럼 눈앞에 펼쳐진다. 한자어와 외래어가 한마디도 없어 어쩌면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우리말이 가득하지만, 특별한 힘과 읽는 맛이 있어 더욱 날카롭고 선연하게 온몸으로 파고든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