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손소독제·체온계 등에 대해 허위․과대광고한 누리집 215건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마스크, 손소독제, 체온계 등 코로나19 보호용 의료제품과 의료제품이 아닌 공산품을 광고·판매하는 누리집(사이트)를 대상으로 온라인 광고 1,012건을 점검해 허위·과대광고 누리집 215건을 적발하고 접속차단 조치했다.

제품별 점검 결과는 아래와 같다.

<< 마스크 >>

보건용마스크(KF99‧94‧80), 비말차단용 마스크(KF-AD), 수술용마스크 등은 '의약외품'으로 식약처가 액체저항성, 입자 차단능력 등을 검증한 제품이다.

마스크 관련 온라인 판매광고 200건을 점검한 결과 △비말차단용 마스크(KF-AD)를 보건용 마스크(KF94‧80)인 것처럼 광고하거나 KF94 마스크를 99% 이상 차단율을 갖는 것으로 허가범위를 벗어난 성능으로 광고·판매한 과대광고(18건) △공산품 마스크에 대해 유해물질 차단·호흡기 보호기능 등을 광고한 의약외품 오인 우려 광고(9건) 등 총 27건을 적발했다. 

<< 손소독제 >>

손소독제는 피부 살균‧소독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의약외품'으로 알코올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손소독제 관련 온라인 판매광고 200건을 점검한 결과 △감염병 및 질병예방 등 허가범위를 벗어난 성능으로 광고한 과대광고(15건) △국내 허가를 받지 않은 해외 제품을 의약외품인 손소독제처럼 판매한 오인광고(48건) △의약외품이 아닌 공산품의 손소독제 오인광고(5건) 등 총 68건을 적발했다.

<< 손세정제 >>

손세정제는 화장품으로 분류되며 물을 사용해 손을 세정하는 데 사용된다. 

손세정제 관련 온라인 광고 361건을 점검한 결과 △물 없이 사용한 제품이라는 등 소비자 오인광고(35건) △살균, 피부재생, 바이러스 예방 등 의약품인 것처럼 의약적 효능을 광고한 오인광고(25건) 등 총 60건을 적발했다.

<< 체온계 >>

 의료기기인 체온계는 질병의 진단 등을 위해 특정 개개인의 체온을 측정하는 기기로 식약처에서 인증‧관리한다. 

체온계 관련 온라인 광고 251건을 점검한 결과 △허가받지 않은 해외 제품의 거짓·과대광고(36건) △▲의료기기가 아닌 공산품에 체온계, 체온측정 등을 광고한의료기기 오인광고(24건) 등 총 60건을 적발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보호용품으로 허가받은 의약외품(마스크, 손소독제) 및 의료기기(체온계)를 구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온라인 판매·광고 사이트, 제품 포장 등에서 '의약외품' 또는 '의료기기' 표시를 꼭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개인위생과 관련된 다소비 보호용품에 대해 온라인 점검을 지속할 계획이다" 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