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소셜미디어, K-pop 영향으로 미용 목적 콘택트렌즈 관심 증대"

[KOTRA_해외시장동향_2021. 3. 2]

베트남 콘택트렌즈 어디까지 왔니

베트남 보건부에 따르면 약 1400만~3600만 명이 근시, 난시, 원시 등 시력 저하 문제를 겪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베트남 전체 인구 중 15-40%를 차지한다. 보건부는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노트북 및 태블릿 PC 등 개인 전자기기 사용률이 늘어남에 따라 시력 저하 문제를 겪는 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콘택트렌즈가 보급되기 전 베트남인들은 시력 교정을 위해서 안경 착용이 필수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외모 가꾸기에 소비를 확대함에 따라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콘택트렌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는 콘택트렌즈가 시력교정과 더불어 미적인 측면도 보완가능하기 때문이다.

베트남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Statista에 따르면 2021년 베트남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는 약 42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2021-2025년 사이 연평균성장률(CAGR)은 3.5%로 예상된다. 경제성장에 따라 문화, 스포츠 등 야외활동이 확대됐고 이는 편의성이 높은 콘택트렌즈 착용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베트남 콘택트렌즈 전체 수입액은 2016년 약 6450만 달러를 기록했고 점차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단, 주요 수입국을 보면 대부분 큰 변동폭을 보였으나 한국산 콘택트렌즈 수입액은 2016년부터 지속 증가해 2019년 92만 달러를 기록해 낙관적인 지표를 보여주고 있다.

베트남 콘택트렌즈 시장 현황

베트남 기획투자부 산하 기업정보등록 홈페이지에서 안경(mat kinh)으로 검색한 결과 호찌민시에 187개 안경점이 존재하며 콘택트렌즈 판매를 병행하고 있다. KOTRA 호치민 무역관이 진행한 인터뷰에서 안경점 A사는 “베트남 안경시장은 점차 포화상태로 이르고 있다”면서 “젊은층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콘택트렌즈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의견을 전달했다. 

K-pop 등의 영향으로 아이돌들이 착용하는 렌즈와 K-뷰티에 대한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콘택트렌즈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10대의 경우 시력 문제를 겪고 있지 않음에도 미용 목적으로 1회용 무도수 컬러렌즈 구입이 늘고 있다고 A사는 덧붙였다. 한편, 콘택트렌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원산지가 불분명하거나 의료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비교적 저렴한 제품들이 유통됨에 따라 부작용 사례도 동반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에 유통되고 있는 콘택트렌즈는 한국, 일본, 미국산 브랜드가 주를 이뤘으며, 대만산 제품이 뒤를 이었다. 2010년 이후 콘택트렌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콘택트렌즈와 뷰티를 결합한 전문 오프라인 매장이 등장했다. 베트남 콘택트렌즈 및 컬러렌즈 전문 브랜드 Doll Eyes는 현재 하노이, 호찌민시, 하이퐁, 다낭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전국 17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판매를 운영하고 있다. 

콘택트렌즈 수출 시 유의사항

베트남 보건부 시행규칙(Circular) 39/2016/TT-BYT 의거, 콘택트렌즈는 의료기기 중에서 그룹 2-B(저, 중위험)으로 분류된다. 수입 콘택트렌즈(미용 컬러렌즈를 포함)가 베트남 현지에 유통되기 위해서 시행규칙 30/2015/TT-BYT, 시행령(Decree) 36/2016/ND-CP에 따라 수입면장 또는 유통 등록번호 발급이 요구된다. 현재 의료기기 관리 법령은 과도 기간으로 기 제품 수출시 기업의 주의가 필요하다. 수입면장의 경우 보건부의 유통 등록번호 발급전인 2021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다. 한편, 보건부는 유통등록번호 발급을 위한 서류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참고) 관련 전시회 정보

시사점

베트남에서 콘택트렌즈는 아직 보편화됐다고 하기에 시기상조이나 젊은 인구와 시력교정 인식 변화에 힘입어 지속 성장단계에 있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미용 목적의 컬러렌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주요 요인으로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발달과 K-pop, 한국 드라마 인기에 따른 K뷰티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이에, 현지시장 진출 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계획한다면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한편, 경제 성장과 산업발전에 힘입어 국민 소득이 크게 제고됐다고는 하나 베트남은 여전히 개발도상국가로 가격에 매우 민감한 시장 중 하나이다. 품질보다 가격 또는 디자인이 중요시 되기도 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불분명한 원산지, 의료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제품들이 유통되기도 한다. 따라서, 가격 경쟁력과 품질을 모두 고려해 현지시장 특수성에 맞는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원 : Statista, ITC Trade Map, Circular 30/2015/TT-BYT, Decree 36/2016/ND-CP, 베트남 관세청, 현지언론,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작성자 : 정지영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 원문 보러 가기 : 상품·산업 → 전체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