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보·소식 의료기기 동향
중국 치아 임플란트 수요 지속 확대KOTRA, "인구 고령화, 가계소득 증가,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 등으로 잠재 소비층 확대"
의료기기뉴스라인 | 승인 2020.11.27 10:43

[KOTRA_해외시장동향_2020. 11. 27]

중국 치아 임플란트 수요 지속 확대

치아 임플란트(Dental Implant) 장점

치아질환 등으로 인해 기능을 상실하거나 빠진 기존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임플란트 수술의 성공률은 95%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치와 거의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틀니와 고정형 보철물보다 편리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충치, 신경치료 등 기타 치아질환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자연치와 거의 유사한 기능을 하는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수술 후 미관에도 보기 좋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중국 내 구강보건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자연스럽게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가질 수 있는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중국 내 치아 임플란트 수요 증가 요인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中国国家卫健委)가 ʻ2019∼2025년 구강건강행동방안(健康口腔行动方案 2019-2025年)ʼ을 발표하면서 2020년까지 치아 질환 치료를 위한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2025년까지 구강 관리 및 치료 서비스 보급을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여러 의료기관 대상으로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여러 지원책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도시 거주민(城镇居民)의 연평균 가처분 소득은 2015년 3만1194 위안에서 2019년 4만2348 위안으로 지속 증가했으며 소비구조도 다변화되고 있다. 중국 가계소득 증가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과 의료기술 발전으로 구강 건강관리에도 관심을 쏟는 이가 많아지면서 실제 치아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 등 수요를 이끌고 있다.

2019년 중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1억7599만 명으로 2015년 1억4386만 명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고령화와 이를 기반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의료 서비스 수준을 놓고 보면 중국시장은 잠재력이 충분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치아 임플란트 시장규모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은 중국국가위생통계연감(中国国家卫生统计年鉴) 내 2011~2019년 중국 치아 임플란트 보급현황(2011年-2019年中国种植牙齿数量)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국 내 치아 임플란트 판매수량은 2014년 50만 개를 넘어 2019년 약 312만 개를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426만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임플란트 수술 등 중국의 의료서비스 수준 향상과 수술 후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산업연구보고망(中国产业研究报告网)에서 발표한 2020-2026년 중국 치아 임플란트 시장조사 및 발전 전망 예측보고(2020~2026年 中国种植牙市场全景调查及发展前景预测报告)ʼ에 따르면 치아 관리 및 치료 등 의료서비스 수준이 올라가면서 손상된 치아에 대한 치료율이 높아지고 2026년까지 중국 임플란트 잠재수요는 1억143만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 내 유통되는 치아 임플란트 제품

구강건강왕(口腔健康网)에 따르면 중국에 유통되는 임플란트 중 자국산 비중은 약 10%로 한국, 스웨덴, 스위스로부터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중국 치과의사 사이에서도 안전성이 검증된 수입산 임플란트 선호도가 월등히 높으며 특히 가성비가 좋은 덴티움(Dentium), 오스템(Osstem), 메가젠(Megagen) 등 한국산 임플란트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광저우 소재 남방의과대학주장의원(南方医科大学珠江医院) 치과병원(口腔科)은 의사 입장에서 수술 후 관리가 쉽고 편안하게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선호하기 때문에 수입산을 사용한다고 전했다. 중국에서 프랜차이즈 치과를 운영하는 캉베이자구강의료그룹(康贝佳口腔医疗集团)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미국 ITI 임플란트를사용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덴티움(Dentium), 메가젠(Megagen)은 제품은 미국(FDA), 유럽(CE) 인증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 수명이 길다는 것이 장점이다. 중국 외에 전 세계 30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오스템(Osstem) 임플란트는 고정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의견이 많다. 항저우메이아오구강(杭州美奥口腔) 등 여러 치과의원 및 병원 의견을 종합해 보면 기타 스웨덴 미국, 독일 제품은 자재의 특수성과 사후 관리 측면에서 수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치아 임플란트 수입 및 유통 절차

중국에서 치아 임플란트는 HS Code 5407.10.2090로 분류되며 한중FTA를 활용해 수입 시 협정세율 0%를 적용받을 수 있다. 기타 MFN 세율은 2%이며 APTA는 적용대상은 아니기 때문에 한중FTA 협정세율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한국산 치아 임플란트가 중국 내 유통되기 위해서는 의료기기 등록절차를 마쳐야 한다. 중국국가약품감독관리국(中国国家药品监督管理局)에서 정한 절차를 의료기기 등록 및 신청자료 및 비준 양식에 관한 공고(关于公布医疗器械注册申报资料要求和批准证明文件格式的公告)ʼ와 중국 내 제3류 수입의료기기 등록 및 심사에 관한 규범(关于印发境内第三类和进口医疗器械注册审批操作规范)에 따라 서류를 준비하고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의료기기로 분류되는 임플란트 수입업체는 제품 위험성 분석자료(产品风险分析资料), 제품 기술 설명서(产品技术要求), 제품 실험보고서(产品检验报告) 임상실험 평가결과(临床评价资料), 제품 설명서 및 상표․라벨(产品说明书及标签样稿), 제품 생산․연구․품질관리 자료(与产品研制, 生产有关的质量管理体系文件), 제품 안전성 증명자료(证明产品安全), 유효한 기타 서류(有效所需的其他资料) 등을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하며 제출한 모든 서류에 대한 책임을 진다.

보통 수입업체는 중국 내 설립된 법인 또는 중국 내 설립된 법인을 대리인으로 지정한 해외 소재 기업으로 국가약품감독관리국 자료 제출 후 처리기간은 근무일 기준 약 188일이다. 랴오닝성 소재 의료기기 수입업체에 따르면 최초 등록 시 비용은 약 31만 위안(한화 약5,500만원)이 소요되며 모든 제출 자료에는 신청인과 대리인의 서명이 있어야 하고 해외 소재 검사기관이 작성한 자료는 공증이 필요하다.

의료기기 등록 신청인은 접수일로부터 3일 내 제품 심사기관에 구비서류를 전달해야 하며 90일 내 제3류 의료기기 심사를 마쳐야 한다. 심사 과정에서 보완서류가 필요한 경우 제출 기한을 명시해 서면으로 전달해야 한다. 심사기관은 보완서류를 전달받은 후 60일 내 심사를 마쳐야 하지만 품질관리 심사기간과 신청자의 보완서류 준비기한은 심사기간 산정 시 포함되지 않는다.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은 제품 심사결과를 받은 후 20일 내 신청인에게 의료기기 등록 허가 결과를 통보해야 하며 불허 시에는 반드시 사유를 명시하게 되어있다.

의료기기 수입자 등록 및 의료기기 수입 허가를 완료한 후 중국 내 정상적으로 수입이 가능하다. 주로 전문 판매 및 영업팀을 운영하며 치과병원 및 치과의원 등과 업무협약 체결 및 기술교류 등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망 및 시사점

선전난저우구강의원(深圳南州口腔医院)에 따르면 치아 임플란트의 경우 중국의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치아 임플란트 수요는 지속 증가 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의료 기술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후 이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치과의사의 관리를 받기 때문에 수술 후 환자관리 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높다고 전했다.

최근 중국 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가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관계자와 함께 개인고객 대상으로 별도로 홍보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최근 중국 내 과대·허위 광고를 규제하기 위해 식품 및 의약품, 의료기기 광고 심사가 까다로워지고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중국에 협력 파트너가 있는 경우에는 중국시장 경쟁상황이 치열하기 때문에 중국 내 영업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시장 트렌트 변화를 수시로 감지할 필요가 있다. 협력 파트너와 함께 수출을 위한 제품 등록 및 판매·유통 등 중국 기업과 협력방식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 한국산 임플란트는 스웨덴, 미국, 독일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국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중국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 중국국가위생통계연감(中国国家卫生统计年鉴),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산업연구보고왕(中国产业研究报告网), 구강건강왕(口腔健康网), 의료기기 수입 바이어 인터뷰 등
작성자 : 신루 중국 다롄무역관

△ 원문 보러 가기 : 상품·산업 → 전체

의료기기뉴스라인  webmaster@kmdia.or.kr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료기기뉴스라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  등록번호 : 서울, 아 03214  |  등록연월일 : 2014.6.26
제호 : 의료기기뉴스라인  |  발행인 : 이경국  |  편집인 : 최정택  |   대표전화 : 070-7725-905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선
주소 : (0617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03길 6 한진빌딩 1층, 3층
Copyright © 2021 의료기기뉴스라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