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보·소식 의료기기 동향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중국의 치의료 산업KOTRA, "중국, 고령화 추세와 주민소득 증가에 따른 구강에 대한 건강 의식 제고"
의료기기뉴스라인 | 승인 2020.11.20 10:30

[KOTRA_해외시장동향_2020. 11. 20]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중국의 치의료 산업

두 자릿수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는 중국의 치과 의료 시장규모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내 구강 질환의 발생율은 전체 주민의 약 50%인 7억명에 달하고 있다. 구강 질환 환자의 증가로 인해 치과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9년 한해 병원 방문자는 약 4,800만 명(전년 동기 대비 20% ↑)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구강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증가와 더불어 고령화 추세 및 주민의 경제 수준과 건강 의식 수준이 제고됨에 따라 중국 치과 의료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 치과 의료 시장규모는 2011년 320억 위안에서 1,035억 위안으로 3배 이상 상승하였으며 연평균 성장률(CAGR)은 15.8%에 달한다.

4가지 종류로 구분되는 치과 관리 서비스 형태

현재 치과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주로 종합병원 내 치과, 치과 전문 병원, 프렌차이즈 치과 클리닉 및 개인 치과 클리닉이 있다.

국가적 지원책에 따라 치과 전문 병원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추세

중국은 우수한 치과 전문 병원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일련의 치과 영역 진출 장려 정책을 제정하여 운영 중이다.

국가 정책의 지원에  힘입어 치과 전문 병원의 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 위생 건강 통계 연감(中国卫生健康统计年鉴)의 데이터에 따르면, 치과 전문 병원은 2011년  317개에서 2018년 786개로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67개의 치과 전문 병원이 전국에서 신규 설립되고 있어 의료자원 부족 해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새롭게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치과' 의료 서비스

현재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치과 O2O 플랫폼은 대부분 기존의 오프라인 의료기관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하여 치아 건강 상담과 원격 치과 진료 등의 서비스가 가능하며 소비자들의 인터넷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또한 점차 높아지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 의료서비스가 급속도록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으며, 비대면 온라인 원격진료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치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주로  soyoung(新氧), 메이퇀댄핑ž-치과(美团点评ž口腔) 등이 있다. 

시사점 : 고령화로 인한 치과 관련 수요는 지속 상승 중이나 관련 인재가 부족한 상황에 직면 

중국의 치과 의료 종사자는 이탈리아, 프랑스 등 주요 의료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9년 치과 의사 수는 인구 100만 명당 156명 밖에 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치과 의사의 인구대비 수는 현저히 부족한 상황으로 향후 관련 인재의 유치와 육성에 역량을 기울일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

2019년 중국의 65세 이상 인구 수는 약 1억 760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2.6%를 차지하고 있다, 노인 인구는 대부분은 젊은 층에 비해 치아 관련 질환에 걸리기 쉬우며 노화가 점차 진행됨에 따라 치아가 상실되거나 잇몸 질환으로 인해 치아가 제기능을 못 하는 경우가 자주 나타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인구 고령화가 더욱 빨라짐에 따라 임플란트 및 기초 치료 관련 수요도 지속 상승할 전망이다. 아울러 5G, AI, 3D 프린팅 등을 대표로 하는 디지털 기술과 치과의료 서비스의 융합이 가속화됨에 따라 관련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성숙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치과 의료 산업이 점차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임플란트, 의료기기 등의 주요 제품은 여전히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기업은 제품 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필두로 시장 내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제고해야 하며 현지 로컬기업과의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중국 시장 내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자료원 :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중국산업 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중국 위생 건강 통계 연감(中国卫生健康统计年鉴), 2020 치과 의료 백과서 (2020口腔医疗白皮书), KOTRA 상하이무역관 종합정리.
작성자 : 권홍매 중국 상하이무역관

△ 원문 보러 가기 : 상품·산업 → 전체

의료기기뉴스라인  webmaster@kmdia.or.kr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료기기뉴스라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  등록번호 : 서울, 아 03214  |  등록연월일 : 2014.6.26
제호 : 의료기기뉴스라인  |  발행인 : 이경국  |  편집인 : 최정택  |   대표전화 : 070-7725-905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선
주소 : (0617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03길 6 한진빌딩 1층, 3층
Copyright © 2021 의료기기뉴스라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