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시장・인프라 혁신 및 헬스케어 등 6대 유망 산업 집중 육성

정부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산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반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와 방역대응 과정에서 국가 브랜드가치 제고를 기회 삼아 서비스 기업의 해외진출의 활성화를 추진한다.

정부는 13일,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기업, 시장, 인프라 3대 지원체계를 혁신해 콘텐츠, 의료·헬스케어 등 6대 유망 K-서비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서비스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은 산자부, 기재부, 과기정통부, 문체부, 복지부, 중기부, 금융위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됐다. 2025년 서비스산업 10대 수출 강국이 목표로 기업, 시장, 인프라 3대 지원체계 혁신과 콘텐츠, 의료·헬스케어, 에듀테크, 디지털 서비스, 핀테크, 엔지니어링 등 6대 유망 K-서비스 글로벌 진출 활성화를 추진한다. 국내 서비스산업은 지난해 기준 16위에 머물렀다.

정부는 먼저, 서비스 기업들이 해외진출 과정에서 당면하는 현장 애로 해소에 힘쓴다. 세계일류상품 등 정부의 수출지원 사업에서 제조기업에 대한 차별을 느끼지 않도록 서비스 기업 우대 및 특화지원을 강화하고 B2B(기업간 전자상거래)‧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등 수요자별 온라인 수출지원 플랫폼 구축한다.

또 서비스 기업의 특성을 반영한 금융지원을 확대한다. 이로써, 헬스케어 사업 등의 무역보험 한도가 최대 2배 늘어나고 'K-BIO 신성장펀드 제6호'를 통해 의료서비스 해외 진출 투자도 적극 진행된다.

이외에도 운영실적(rack Record)이 없어도 수출이 가능하도록 공공수요 활용 기회 확대 등 전방위로 뒷받침하고 기획·준비, 온라인 마케팅, 현지화 단계별 맞춤 지원으로 수출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둘째,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다. 의료기기, 자동차, 의료서비스가 결합된 이동형병원(Medi-Car) 플랫폼 개발처럼, 기술 및 서비스와 우리 주력 제조상품을 결합한 대형프로젝트를 발굴해 연구개발(R&D) 및 수출을 돕고, 제조·서비스 및 대·중·소기업 간 연대와 협력 강화로 서비스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진입을 촉진한다.

K-방역을 연계한 K-서비스 브랜드 마케팅도 강화한다. 정부는 "의료서비스 국제행사에 K-방역 대규모 컨퍼런스를 함께해 한류와 방역-의료서비스간 마케팅 시너지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하드웨어와 서비스를 결합한 전략적 국제개발협력(ODA)를 통해 패키지 해외진출도 촉진한다. 보건의료분야의 경우 방역 ‧ICT등 우리 강점 분야와 연계한 의료‧비대면 서비스 등을 활용하되, 단순한 물자・장비지원을 넘어 보건・의료체계 구축 지원에 중점을 두고 △정책, △예방·감시, △진단·검사, △치료 등 분야별 사업 발굴할 계획이다.

국산 서비스제품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비대면 서비스 및 비대면 핵심기술에 대한 글로벌 표준 선점도 돕는다. 헬스케어 분야는 모바일헬스 앱 성능평가방법, 생체신호 데이터 규격 등 비대면 헬스케어 기술의 국제표준화와 제품·서비스, 앱 등의 신뢰도 검증을 위한 인증체계 단계적 구축(단체표준 인증)할 방침이다. 또 삼성메디슨의 S디텍트(S-detect) 같은 AI 활용사례 발굴·확산해 빅데이터‧AI 등 핵심 기술 표준을 집중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수출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FTA, 디지털경제를 매개로 해외진출에 유리한 기반을 확충 △현지 맞춤형 지식재산권 보호를 강화 △안정적인 글로벌 물류망을 구축 △ 서비스 분야 전문무역상사를 육성 등 무역지원 서비스도 고도화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서비스무역통계 혁신으로 활용도를 제고하고 서비스산업 해외진출을 위한 범부처·민간 총력지원체계를 만든다.

아울러 △콘텐츠 △의료·헬스케어 △에듀테크 △디지털 서비스 △핀테크 △엔지니어링 등 6대 K-서비스에 대해서도 분야별로 특성에 맞는 전략을 마련해 정책효과 극대화에 나선다. 특히 의료△헬스케어 분야는 의료기관 해외진출 프로그램 확대, 외국인환자 ICT 기반 사후관리, 의료기기 및 서비스 패키지 수출 등을 집중 추진한다.

정부는 “이번 대책으로 글로벌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상품교역에 치우친 무역 구조를 개선해 수출력을 굳건할 것”으로 기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