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과 맞서는 최일선 의료진 지원"

세계 여러 벤틸레이터 제조사가 '벤틸레이터 교육 연합(Ventilator Training Alliance, 이하 VTA)(회장 패트릭 버지스)'을 결성하고 '알레고(Allego)'와 파트너십을 체결, 일선 의료진이 중앙화된 벤틸레이터 교육 자료원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앱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인도주의에 기반한 이번 연대에는 드래거, GE헬스케어, 게틴지, 해밀턴 메디컬, 메드트로닉, 니혼 코덴, 필립스가 함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학습 및 직무교육 플랫폼 제공업체인 알레고가 뒷받침하는 VTA 앱은 호흡기 치료사, 간호사, 기타 의료 전문가가 연합 회원사의 벤틸레이터 교육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한다. 제공 자료에는 사용법 동영상, 매뉴얼, 문제해결 가이드와 및 구조대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한 호흡 곤란 환자를 돕는 데 긴요한 벤틸레이터 조작 기술 등이 포함돼 있다.

VTA 회장인 패트릭 버지스 메드트로닉 최소침습요법 그룹 산하 상업 역량 담당 부사장은 "기업, 기관, 산업계 전반이 협력해 1분 1초가 중요한 이 시기에 최일선의 의료 영웅들이 스트레스를 덜고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팬데믹 극복을 도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육 연합은 협업 정신의 훌륭한 사례"라며 "여러 벤틸레이터 제조사가 한 곳에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병원들이 환자 생명을 구하는 벤틸레이터를 기민하게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벤틸레이터는 코로나19와 같은 중증질환으로 인해 효과적으로 호흡을 할 수 없어 호흡 보조가 필요한 환자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벤틸레이터 교육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하는 것은 코로나19 위기 중 환자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VTA 앱의 콘텐츠는 iOS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액세스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연결이 거의 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웹 브라우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앱에서는 의료 전문가를 위한 다국어 폐쇄형 자막과 멀티 태스킹 시 모바일 백그라운드 오디오가 지원된다.

이유천 알레고 공동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는 "알레고 플랫폼은 도움이 필요한 이 시기에 전문가들이 학습과 콘텐츠, 협업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며 "의료진에 대한 긴급 교육 필요성이 지금처럼 절실했던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여러 벤틸레이터 제조사와 협력해 의료 종사자에게 올인원 형태의 지식 자원을 제공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최일선에서 코로나19와 맞서는 전문가 모두가 이 시대의 영웅"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