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선 차관, 공공연구성과 사업화 5개 주요기관 협의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병선 제1차관은 지난 17일(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회의실에서 '공공연구성과 확산 협의회'를 주재하고,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등 위기상황과 관련해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감염병 대응 주요기술의 현장 적용이 어려운 이유를 점검하고 지원책을 모색했다.

이날 협의회는 공공연구성과의 사업화를 담당하는 5개 주요기관에서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을 위해 현장적용을 검토해 볼 수 있는 후보기술을 소개하고, 이의 신속한 적용이 어려운 이유와 정책적·제도적 개선방향을 논의하는 순서로 이뤄졌다.

협의회 참석자들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된 감염병 진단기기, 바이러스 세정기술, 소독제 등 감염병 대응·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공공연구성과물들의 사업화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이의 현장적용 가능성 및 기대효과 등에 대해 심층 검토한 것으로 발표됐다.

특히, 이날 협의회에서는 감염병 관련 공공연구성과물들의 신속한 현장적용 및 사업화가 어려운 공통된 요인으로 △인체적용 기술로써 각종 인허가 과정(준비기간, 소요비용 등) △기술·제품의 완성도 제고를 위한 반복테스트 및 추가 기술개발 △현장의 외산장비 선호경향 △본격 양산을 위한 판로개척 등이 주로 제기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협의회에서 제기된 공공연구성과의 사업화 애로요인들을 면밀히 분석해 정책적·제도적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감염병 관련 공공연구성과의 사업화 및 현장적용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지날 협의회에서 정병선 제1차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금의 국가적인 위기상황에서 오늘 참석한 공공연구성과 사업화 기관의 큰 사회적 역할이 요구된다"라고 강조하며, "지금의 위기를 하루 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에 활용될 수 있는 공공연구성과의 발굴과 이의 신속한 현장적용에 각 기관의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