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지음/전파과학사

미래의료 4.0

김영호 지음 / 전파과학사

4차 산업혁명시대, 내 삶은 어떻게 바뀔까?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가 이미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아직은 나와 상관없을 것 같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첨단기술들은 내 삶을 어떻게 바꿔놓을까? 잠시 스마트폰을 생각해보자. 십 년 전 스마트폰이라는 것이 등장하더니 어느새 우리는 아침부터 밤에 잠이 들 때까지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삶을 살고 있다. 전화는 물론이고 카카오톡으로 친구나 애인과 수다를 떨고, 인터넷에 접속하여 뉴스나 게임도 즐긴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는 휴대폰이 전화만 되면 되지 다른 기능이 무슨 필요가 있느냐고 생각했던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갓난아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즐긴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첨단기술도 이처럼 우리 모든 사람이 이용하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첨단기술이 의료기술과 만나 만들어내는 7가지 스마트한 미래의료기술을 소개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3D 프린팅, 로봇, 사물인터넷, 유전정보, 정밀의료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들이 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기술과 만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바로 인공지능 의사, 건강관리 빅데이터, 인공장기 만드는 3D 프린팅, 수술로봇과 간호로봇, 개인맞춤 질병 치료기술 등이 탄생한다. 이 모든 첨단의료기술은 머지않아 우리 모두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보화시대의 인터넷과 스마트폰처럼 곧 우리 모두의 삶을 바꿔놓을 미래의료기술을 이제 만나보자.

기술은 어떻게 사업화 되는가

김욱 지음 / 지성사

기술 기반 창업, 어떻게 해야 할까?
기술이전 전문가가 알려주는 쉽고 강력한 기술사업화의 정석(定石)!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로 부품, 소재 산업에 대한 탈일본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반도체용 핵심 소재와 관련하여 한 글로벌 기업은 국내 기업에 기술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기술이전, 기술사업화 등은 오늘날 미래 먹거리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 책은 기술이전 전담조직에서 오랫동안 일해 온 저자가 기업들이 간과하기 쉬운 기술사업화의 중요성과 필요성, 기술사업화의 일련의 과정을 실무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기술사업화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기술사업화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길로 안내한다. 무엇보다 기술사업화를 위한 지식재산권의 확보, 이제는 필수가 된 기술마케팅, 기술이전계약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기술이전 후속절차 등을 명쾌하게 제시하여 기술 기반 창업을 꿈꾸는 일반인들도 자신감을 갖고 기술사업화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