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기기
세계 의료시장의 혁신과 트렌드 확인한 메디카 2019, 성황리 폐막메디카·컴파메드 2019, 총 6,300여 개사 참가, 12만 명 방문
강소희 기자 | 승인 2019.11.27 14:07

세계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 '메디카 2019(MEDICA)'와 부품 전시회 '컴파메드 2019(COMPAMED)'가 지난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메디카 2019에는 5,500여 개사가 참가했고, 컴파메드 2019에는 800여 개사가 참가했으며, 방문객은 총 12만 명이 찾아왔다. 12만 명의 방문객 중 90%는 구매결정권을 가진 임원이었으며, 해외 방문객 비율은 3분의 2에 달했다. 

특히 주린 락사나위싯 태국 부총리 겸 상무부 장관 등이 포함된 아시아 대표단을 비롯해 북미, 남미 등 국가별 대표단이 많이 찾아와 메디카의 국제적 영향력을 실감케 했다. 볼프람 디너(Wolfram Diener) 메쎄뒤셀도르프 대표이사는 "메디카는 세계 최고의 의료시장 플랫폼으로 해외 참가사와 해외 방문객 규모는 메디카가 해외 수출 시장의 성장 동력임을 잘 보여준다"고 전했다.

한국에서는 개별 참가와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대구테크노파크, 강원테크노파크,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등이 각각 주관한 공동관을 통해 총 279개사가 참가했다. 이는 지난 해 236개사에 비해 40개사 이상이 증가한 것으로 한국 의료기기 산업의 약진을 잘 보여준다. 실제로 국가별 메디카 참가사 규모를 보면 한국이 5위를 차지한다. 신규 참가사들도 진입하기 힘든 세계적인 플랫폼에 이렇게 대규모로 참가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한국 의료기기 산업의 선진성을 보여주는 한 지표이다.

메디카는 세계 의료기기 혁신 동력으로서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다. 메디카 2019에서는 실험장비, 진단의학, 물리치료, 전자의료기기, IT 기술 등 분야별로 다양한 혁신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특히 IT 기술을 다룬 13홀에 많은 관심이 이어졌다. 이곳에서 열린 메디카 헬스 IT 포럼, 메디카 커넥티드 헬스케어 포럼 등은 하루 종일 많은 사람이 찾아와 포럼 참석자만 만 명을 넘겼다고 한다. IT 전시 부문에서 선보인 제품의 경우 주로 인공지능 적용 등 소프트웨어 중심의 혁신이 주를 이뤘고, 타 기기와의 호환성을 높일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장착된 경우가 많았다.

메디카 2019에서 확인한 주요 트렌드로는 인공지능 외에도 컴팩트, 상호연결성 등을 꼽을 수 있다. 웨어러블 기기, 원격진료 등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보다 컴팩트하며 호환성 높은 제품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싱가포르의 SynPhNe 팀의 경우 관절가동술 치료 시 뇌와 근육을 함께 훈련시킬 수 있는 휴대용 솔루션을 처음으로 개발해 메디카에서 선보였다. 네트워크화된 이 솔루션은 신체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독립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으로 올해 메디카 앱 컴피티션에서 수상하면서 크게 주목받았다.

메디카 스타트업 파크,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쇼 등의 부대행사를 통해서도 원격진료 시스템, 식단관리 애플리케이션, VR 운동기구 등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날 수 있었다.

디지털화, 예방의학 부상, 고령화 등의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의료기기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메디카와 같이 세계 의료시장의 혁신과 트렌드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세계적인 플랫폼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강소희 기자  webmaster@kmdia.or.kr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소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  등록번호 : 서울, 아 03214  |  등록연월일 : 2014.6.26
제호 : 의료기기뉴스라인  |  발행인 : 이경국  |  편집인 : 최정택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23, 9층(역삼동, 여삼빌딩)
대표전화 : 02)596-056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민혁
Copyright © 2019 의료기기뉴스라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