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영국 산업 특성 및 수급 현황과 진출 전략 "

[KOTRA_해외시장동향_2019.11.14]

영국 창조산업

가. 산업 특성

ㅇ 영국 정부에서 2018년 11월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영국의 창조 산업(Creative Industry)은 2,680억 파운드를 영국 경제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 중 디지털 산업이1,300억 파운드의 가치를 지님.

ㅇ 디지털, 문화, 미디어, 스포츠 분야에서의 고용은 2018년 기준, 530만 명으로 영국 내 고용시장의 16%를 차지함.

□ 정책 및 규제

ㅇ 세금 감면

 - 영국 정부는 2012년 창조 산업 분야에 세금 감면 정책을 도입해 투자를 장려하고 해당 산업이 국내외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

- 특정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비디오 게임, 공연 제작, 오케스트라 공연, 박물관 및 미술관 전시와 관련된 적격 기업이 세금 공제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함.

ㅇ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보호

- 저작권, 디자인 및 특허법에 의해 온라인 범죄자에 중대한 형사 처벌을 통해 지적재산권을 보호함.

- 고등 법원은 지재권 소유자가 웹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지위를 부여

- 형사 및 수사관을 포함한 경찰 내 지적재산 범죄 부서(PIPCU)가 마련되어 있으며, 이들은 지적 재산 범죄 조사 및 소비자를 보호

ㅇ 연구 개발 투자

- 창조 산업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고, 주요 기업에 보조금 및 금융 지원 등을 활발히 함으로써 고용 창출 및 수출 촉진을 꾀함.

- 정부는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GDP의 2.4%까지 확대하고 세액 공제율을 12%까지 증가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

- 산업 전략 챌린지 펀드를 통해 산학 연구 파트너십 구축 계획과 몰입형 기술(Immersive Technology)*에 대한 투자를 발표

* 몰입형 기술 :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을 비롯해 모바일, 자동차,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과 연결되어 시너지를 내는 핵심 요소

ㅇ 내부 투자 및 무역 지원

- 영국 정부는 GREAT 캠페인을 통해 수출을 촉진하고 영국 기업의 해외 이벤트 참여를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 네트워크를 형성, 고위 정부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 중국, 브라질 등 해외 시장에서의 공동 생산 조약 협상을 통해 영국 기업의 사업 확대 기회를 도모

- 수출 확대를 위한 새로운 창조 산업 무역 및 투자위원회 설립, 2023년까지 수출 50% 증가를 목표로 비즈니스 주도형 3년 수출 전략 개발

□ 최근 동향

ㅇ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지닌 상품을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크리테크(Createch)* 분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크리테크(Createch):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거나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존의 기술에 디자인, 스토리텔링, 시청각 자료 등 창의적 요소를 구성함.

- 개발 분야에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프로그래밍 방식 브랜딩, 창조적 로봇 공학, 몰입형 기술 등이 포함

- 2018년 영국은 기술 이니셔티브를 위해 60억 파운드 이상의 벤처 캐피탈을 유치했으며 핀테크 산업의 성공을 답습해 크리테크 산업의 번영을 기대하고 있음.

ㅇ 창조 클러스터 조성

- 창조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연구자와 기업 간 크리에이티브 허브를 결합

-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연구원 및 기관 협력을 통해 해당 산업의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자 함.

- 디지털 기술 활용, 스크린 및 퍼포먼스 산업에서의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고 생산 시간 단축을 목적으로 함.

- 클러스터 내 크리에이티브 킥스타트 프로그램 지원을 개발하고 금융, 수출, 지적재산권 등에 관한 멘토링 지원

ㅇ 인적 자원 개발에 집중

-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영국 정부는 음악 및 예술 교육 프로그램 포트폴리오에 5억 8,000만 파운드를 투자, 어린이들이 사회적 배경과 관계없이 예술에 접근함으로써 재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

- 수학, 디지털, 기술 교육에 활발한 투자를 통해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관련 학문의 스킬 부족 현상에 대응

□ 주요기업 현황

나. 산업의 수급 현황

□ 수출입

□ 고용

□ 투자 유치 현황

- 2017년 영화 및 TV 산업에 대해 약 23억 파운드의 내부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영국 게임 산업은 2015년에서 2017년 사이에 최소 175억 파운드의 해외 투자를 확보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우리나라가 아닌 영국 산업을 기준)

□ 유망분야

ㅇ 창의성과 기술의 상호작용 모델

- 창조 분야와 기술 전문 분야를 접목시키는 교차점이 증가하고 있으며, 몰입형 엔터테인먼트(Immersive entertainment), 변형의 경험(Transformational experience), 서비스 연속성(Seamless service), 개인의 필요에 맞춘 도구(Personalised tools)와 관련한 분야에서 잠재 성장이 높을 것으로 예상함.

- 엔터테인먼트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기술을 창조산업과 결합시키는 모델이 업계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

- 예를 들어, 로열 셰익스피어 컴퍼니(RSC)는 공연, 음악, 비디오 제작, 게임 및 리서치 산업 분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통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라이브 공연을 제공하며, 청중은 휴대전화, 확장 현실 헤드셋 및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해 색다른 라이브 공연을 경험함.

- 또한, AI, 자동화 데이터 과학을 활용해 주요 음반 회사, 유통 업체, 홍보 및 매니저의 기능을 한 곳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은 아티스트들의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 운영을 도움.

- 전 세계의 지방 정부 및 기업과 협력해 도시환경을 설계하고 활성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한 영국 기업은 도로가 보행자의 다양한 조건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도록 노면에 LED 조명과 내장 카메라 설계해 스마트 시티를 형성함.

- 이 외에도 5G 상용화로 인해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제품, 옴니채널 경험 등 더 높은 수준의 연결성을 최대로 활용하는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자료원: 영국 정부 웹사이트(GOV.UK), Nesta, TheDrum, BBC, Deloitte 및 런던무역관 자료 종합
작성자: 박지혜 영국 런던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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