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기고

[이데일리_기고_2015.07.22]

황휘 협회장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웰니스 제품은 의료용이 아닌 운동·레저용, 건강관리용 목적의 헬스케어 제품으로 그 종류가 다양하다. 가령 어떤 사람이 스마트 폰을 통해 자신의 걷는 습관, 경로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운동량과 강도, 심박수 등을 체크하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생활 습관을 개선하거나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 받는 등 건강관리를 하게 된다면 그러한 앱(App) 등이 바로 웰니스 제품이다.

애플, 구글 등 첨단 외국 기업뿐만 아니라 삼성, LG 등 국내외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이 IT(정보기술, Information·Technology) , NT(나노기술, Nano Technology), BT(생명공학기술, Bio Technology) 등 첨단 기술을 앞세우고 웰니스 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건강한 삶을 누리고자 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ICT(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등 최첨단 기술이 이를 뒷받침해 새로운 개념의 건강시대를 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소비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웰니스 제품을 통해 직접 자신의 건강상태, 생활습관을 눈으로 확인하고, 능동적으로 개선, 관리 할 수 있게 됐다.

웰니스 제품의 개발 범위와 적용 분야는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있다. 운동량 측정을 통한 건강관리는 물론, 식습관 분석에 의한 맟춤형 식단 및 영양관리,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웰에이징, 땀, 혈압, 심박수 등 생체신호 분석을 통한 수면 및 스트레스 관리 등 거의 모든 일상생활 분야가 그 대상이다. 이것이 웰니스 제품이 산업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지난 10일 이러한 웰니스 산업 성장에 발맞춰 질병의 진단, 치료 등에 사용되는 의료기기와 웰니스 제품이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도록 웰니스 제품과 의료기기의 구분판단 기준을 마련해 시행했다. 이는 웰니스 제품을 의료기기에서 제외, 규제를 완화해 웰니스 산업이 발전하는 데 기여하고,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의료기기로 엄격하게 관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부가 필요한 분야의 안전관리는 더욱 강화하되, 웰니스 산업같이 국민에 도움이 되고 성장 발전 시켜야 할 분야는 규제를 대폭 완화해 기업과 국민이 함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이데일리 기고 바로가기-의료기기 규제 완화 '헬스케어 산업' 성장에 도움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