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간 eHealth 행동계획 체결, 타슈켄트 내 한국제약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1차 실무협의체 개최 등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난 24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우즈베키스탄에 보건복지부 대표단(단장 김혜선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을 파견해 '우즈베키스탄 이헬스(eHealth) 시스템 발전을 위한 행동계획' 채택,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실무협의체 운영 등 양국 간 보건의료 협력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방문을 계기로 양국은 '한국-우즈베키스탄 보건의료 협력센터' 개소 및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한, 양국 정상은 eHealth 행동계획 수립 등 보건의료 협력을 강화하기로 공동 선언했으며, 이번 보건복지부 대표단 파견은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추진됐다.

이번에 파견된 대표단은 양국 간 보건의료 정보화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해 이달 25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우즈베키스탄 보건부와 '우즈베키스탄 eHealth 시스템 발전을 위한 양국 간 행동계획(Smart Healthcare)'을 체결했다.

우즈베키스탄 보건부는 자국의 보건의료 수준 향상과 지역 간 의료인력 및 의료기관의 분포 불균형을 현재 직면한 주요 보건의료 문제로 인식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eHealth 적용을 통해 보건의료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복지부는 이번 행동계획이 보건의료 분야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데 있어 우수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우리나라와의 협력을 강화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우즈베키스탄의 보건의료정보화 전략수립, ICT기반 의료시스템 협력 시범사업 실시,  eHealth 전문가 양성을 위한 유·무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등 6개의 과제를 올해부터 2021년까지 실천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행동계획 채택에 이어서, 보건복지부와 우즈베키스탄 보건부는 이달 25일 타슈켄트 엑스포 대회의장에서 '제1차 한국-우즈베키스탄 디지털 헬스케어 협력 정책토론회(포럼)'을 개최했다.

이 포럼에서는 양국의 보건의료정보화 현황과 정책을 발표하고, 우즈베키스탄 국립정형외상외과 과학진료센터,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한국 국립암센터, 인하대학교병원 등의 병원정보시스템 및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공유했다.

양국 보건당국은 2021년까지 디지털 헬스케어 포럼을 지속적으로 공동 개최해 상호간 경험 공유와 함께 정책 협력 확대의 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복지부는 제약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도 더욱 본격화될 것이며, 우리나라 민간 보건의료 기업들의 우즈베키스탄 및 중앙아시아 진출을 위한 교류도 확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김혜선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은 "eHealth 행동계획 채택과 제약분야 실무협의체 운영 등 양국 간 보건의료협력이 단순 선언이 아닌 구체화된 협력 사업으로 진행된다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전했다.

또한 "정부 간 협력 사업을 토대로 양 국가의 보건의료 수준 향상과 아울러 보건의료산업의 공동번영을 이루는 결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