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다양한 전문 치과의료 기구들로 참관객의 눈을 사로잡아"

[KOTRA_해외시장동향_2019.9.24]

2019 폴란드 바르샤바 Dental Medica Show 전시회 참관기

□ 전시회 개요 

ㅇ 2018년부터 개최되어 2019년도 2회째 개최를 맞이한 ‘Warsaw Dental Medica Show’ 전시회는 개최기간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폴란드 내 전문적인 의료기기 전시회로 발돋움하고 있음.

ㅇ 다국적 기업들이 참여한 치의학 및 미의학 전시회로, 특히 치과 부분의 새롭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알아볼 기회를 제공하며 최고의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장을 구축함.

□ 현장 분위기

ㅇ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ORAL-B를 포함하여 EUR-MED Polska 등 250개가 넘는 기업 및 966개의 글로벌 브랜드가 참여하였고, 중동부 유럽의 전문 비즈니스 전시회를 구현하였음.

ㅇ 시술용 키트 및 치과용 수술기구 등 다양한 치과 기자재, 치과용 진단장비제품을 전시하는 참가기업이 많아 치의료 분야 전문성을 더하였음.

ㅇ 전시장 내에는 전시회 및 기술에 관해 전문적인 지식을 의사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 치과위생사를 위한 세미나, 의학 미용기술 정보공유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동시에 개최되었음.

ㅇ 또한 환자들과의 대화시간, 유치원 아이들의 예방 교육, 교정지원 등과 같은 교육 워크숍도 개최되어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참관객들 또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참여할 수 있었음.

ㅇ 현장에서 제품을 구입하면 시중에 판매되지 않는 사은품을 제공해주거나 프로모션을 하여 시중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도 하였음.

- BLANX O3X는 치약을 파는 회사로 화려한 외관과 프로모션으로 주목을 끔.

ㅇ 박람회의 역사가 짧은 점을 고려해서 주최측에서는 의료분야 내에서도 세부적인 주제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최대한 많은 행사를 동시에 진행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모습을 보였음.

ㅁ 주요 참가기업 및 인터뷰

ㅇ MEDIMECCA

Q. 한국기업으로 유럽의 많은 시장 중에서 특별히 폴란드에 진출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이유가 무엇인가요?

A. 폴란드 의료기기 분야는 정부주도 정책 등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아 다양한 진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고, 동유럽 최대 내수시장을 보유해 다른 나라보다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Q. MEDIMECCA의 제품이 여타 기업의 제품과 차별화된 점이 무엇인가요?

A. 제품단가를 낮추고 핵심 부분에 마케팅 전략을 집중해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Q. 특별히 중점적으로 진출을 희망하는 상품은 무엇인가요?

A. CHAORUM 임플란트와 HONORST 임플란트가 대표 상품으로 향후 동 분야에서 성과가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CHAORUM 임플란트는 자체 치과용 브랜드로 출시하였습니다.

ㅇ MYeco BRUSH

Q. 칫솔을 판매하는 다양한 기업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MYeco BRUSH 제품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A. 사람과 동물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는 플라스틱 대신에 대나무 등 친환경 소재로 칫솔을 만들어 환경을 생각하였습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떠한 종류의 칫솔이 있으며, 칫솔 외에 어떠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나요?

A. 칫솔은 크게 Bamboo 시리즈와 NATURAL 시리즈가 있으며, NATURAL 시리즈는 밀, 옥수수와 같은 식물성 성분으로 만드는 자연제품입니다. 폴란드에는 대나무를 판매하지 않기에 대나무가 생산되는 아시아 지역에 공장을 두고 있지만 완제품은 아직 아시아에 진출하지 않았습니다. 칫솔 외에는 칫솔 보관함, 혀닦이, 양치컵 등 다양한 구강 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향후 목표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A. 이번 전시회 참가로 참관객 및 치위생 시장에 "Stop plastic, go green"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환경을 위해서 선택을 할 수 있고, 환경을 위해 생각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해 주고 싶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첫 참가이지만 향후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재차 참여하여 자사 제품을 더욱 홍보하고 싶습니다.

ㅇ DentalHolding

Q. 전문 치의료기기 전시로 눈에 띄는데, 기업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A. DentalHolding은 20년이 넘는 경험으로 치의료 분야 전문 유통기업으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치의료장비뿐 아니라 치과용 기계 부속품, 고압멸균기계, 구강 X-ray, 스케일러 등 치과 관련 전문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Q. 전 세계적으로 여러 기업들과 협력을 하고 있는데, 혹시 한국 기업과도 거래 경험이 있으신가요?

A. 한국은 특히 첨단 치의료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많은 것으로 파악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덴티움(Dentium)과 바텍(Vatech)은 각각 임플란트와 치과용 X-ray에 강점을 보여 거래관계를 구축하였습니다. 향후 더 많은 첨단 한국제품을 수입하여 폴란드 시장에 소개하고 싶습니다.

□ 전문가 의견으로 본 폴란드 의료기기 산업 동향

ㅇ 의료관련 서적 전문 저자인 Michał Katarzyński에 따르면 폴란드 의료기자재 수요는 꾸준히 확대고 있으며, 이에 시장 성장에 따른 혜택을 포착할 수 있는 기회도 다양해 질 것으로 전망됨.

- 폴란드는 정부의 보건의료정책 및 EU기금을 활용한 의료시설 현대화 정책에 따라 의료장비 구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치과 관련 의료기자재 또한 수입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또한 폴란드인들의 생활수준 향상,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 치의료 기술의 발달과 제품의 질적 향상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고객이 확대되었음.

- 특히 인구 고령화 등에 따라 임플란트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전체 치과 의료기기 시장에서 11~13%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음.

ㅇ 또한 인근국의 비싼 의료비용으로 폴란드 내 치의료 관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외국인이 폴란드에 방문하여 치과 관련 교정 및 치료를 받는 사례가 점차 늘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특히 전시회에서도 의료관광 홍보자료를 볼 수 있어 향후 요양원이나 치과를 이용하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관련 제품 및 산업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영국 등 인근 선진국에서는 치과 치료에 비용이 많이 들어 치과용 크라운, 치과용 임플란트, 미용서비스를 폴란드에서는 저렴하게 이용하려는 동기가 강한 것으로 보임.

□ 시사점

ㅇ 동 전시회는 폴란드 내 빠른 의료기기 시장 확대와 이에 따른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개최되기 시작하였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시장 규모에 따라 더욱 전문 전시회로 발돋움 할 것이 기대가 되고 있음.

ㅇ 특히 정부의 의료시설 현대화 등 의료분야 육성 정책과 동 분야에 대한 EU의 기금 지원으로 전 세계의 첨단 기기 도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이고 한국산 의료기기에 대한 관심도 커질 것으로 예상됨.

ㅇ 폴란드 내 한국산 임플란트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고, 품질 면에서 서유럽 제품에 뒤쳐지지 않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포지셔닝되고 있어 현지 시장 진출에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ㅇ 향후 우리 의료기기 기업들은 동 전시회를 통해 폴란드 시장에 적극적인 홍보가 가능하므로 참가를 추천하는 바임.

자료원: Warsaw Dental Media Show 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작성자: 김재일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 원문 보러 가기 : 뉴스 → 상품·산업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