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형폐렴·성매개 감염병 진단시약 우선 적용, 전 세계 시장 공략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박구선)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와 ㈜유디피아는 지난 23일 14시 기기센터 센터장실에서 '8-채널 분기형 신속 분자진단 바이오칩 설계와 제작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기술이전은 ㈜유디피아에서 개발 중인 신속 분자진단 키트의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기센터가 기술개발을 의뢰 받아 시작됐으며, 기기센터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대표사례이자 청주시에서 청주 의료산업 관련 기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고 있는 청주시 르네상스 과제를 수행 중 달성한 첫 성과이다.

오송재단 기기센터 유성근 박사, 서승완 박사 등의 연구진이 공동으로 개발한 신속 분자진단 바이오칩은 유전자 증폭을 이용해 질병을 신속하게 진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바이오칩으로, 검체 주입과 시료 혼합 과정에 여러 번의 파이펫팅 없이도 단 한 번의 검체 주입만으로도 다중 분자진단이 가능하다. 

또한 연구진은 검체를 복수개의 챔버에 균일하게 분기해 주입함과 동시에 챔버 간 교차 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미세유동기술도 반영돼 있어 다중 분자진단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유디피아는 이전 받은 바이오칩을 현재 개발 중인 비정형폐렴 및 성매개 감염병 진단시약 등에 우선 적용하여 중국 등 동남아시장을 시작으로 전 세계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구선 이사장은 "이번에 이전된 기술은 기존 개발된 의료기기제품의 단점을 보완하고 의료기기 제조업체가 기술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을 주는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기술"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국내 의료기기 제조업체의 제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 더 많은 기술이전 사례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