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혈모세포 기증 및 이식 활성화 기여 인정

사단법인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회장 민우성)는 지난 10일에 열린 '2019 제2회 생명나눔 주간 기념식'에서 국내외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기증 및 이식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는 2003년부터 조혈모세포(골수)기증희망자 등록기관으로 지정돼 15년 동안 약 5만 여명의 기증희망자를 등록함으로써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이식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조혈모세포(골수)기증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SNS 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 뿐만 아니라 03년부터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실 기증자분들과 함께 인식개선 거리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는 1996년 7월 최초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기증을 미국 환자(재미동포 성덕 바우만)에게 시행해 한·미 양국 간 외교관계의 개선에 기여했으며, 1996년부터 2018년 12월까지 5283례(명)의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이식조정을 통해 백혈병 및 혈액암 환자들에게 새 생명의 기회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안전한 조혈모세포 기증과 이식조정을 체계화하기 위해 의료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7개의 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는 국내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이식현황과 이식 후 결과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 기증자보호를 위한 기증 후 건강상태변화에 대해 분석해 발표하는 등 학술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에 연구결과를 발표해 학술상을 3회 수상한 바가 있다.

한편 이번 행사는 9월 둘째 주 생명나눔 주간을 맞이해 생명나눔 인식 제고 및 기증활성화를 위해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센터장 박옥)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또한 올해 '2019 한가위 생명나눔 축제-생명을 심다, 희망을 품다'를 주제로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각 지자체 및 민간단체와 합동 캠페인을 진행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