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주최, 교육 추진 성과 공유 및 발전방향 논의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사장 추무진)은 지난 6일 라오스 비엔티엔 크라운 플라자(Crowne Plaza)호텔에서 이종욱 펠로우십-서울 프로젝트 10주년 기념 공개토론회(포럼)을 개최했다. 

이종욱 펠로우십 연수사업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인력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세계보건기구(WHO) 故 이종욱 사무총장의 유지를 이어받아 시작한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인력 초청 연수 사업으로서 2007년부터 시작해서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보건의료 전문 연수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2010년부터 10년간 '이종욱-서울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90여명의 라오스 의료인력 교육을 전담해왔다.

이번 10주년 기념행사에는 라오스 보건부 분꽁 시하웡(Bounkong Syhavong)장관, 국립의과대학교의 푸톤 왕콘윌라이(Phouthone Vangkonevilay)총장  등 라오스 의료계의 주요 인사와 150명의 이종욱펠로우십의 동문이 참여했다. 

한국에서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희영 교수, 신찬수 학장, 치과병원 구영 원장 등 그 간 서울대학교에서 이 프로그램을 위해 헌신해오신 분들과 보건복지부 정홍근 국제협력관, KOFIH 사무총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또한 故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의 부인 가부라키 레이코(Kaburaki Reiko) 여사가 참여했다.

이종욱 서울프로젝트를 통해 라오스는 최초로 소아암 치료를 시작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현재까지 150명 이상 어린이 소아암 환자가 진단과 치료를 받았다. 

이번 토론에서는 그 간 환자 치료와 같은 임상분야 성과 뿐 아니라 라오스어로 된 의료 교육 교재 발간, 의사면허 도입 추진 등 라오스 국립의과대학의 의료교육과 병원 관리 분야의 성과, 라오스 최초 염색체 실험실 개설 등 기초과학과 연구 협력 성과 등을 집대성했다.

라오스측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의 이 같은 교류를 통해 의과대학의 교육과 연계한 임상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라오스 국립의과대학 부속병원을 건립할 예정임을 밝혔다.

참석자들은 지난 10년 간의 협력에 대해 상호 감사를 표했으며, 라오스 국립의과대학 부속병원 건립(한국 대외경제협력기금 차관 계약, 2021년 준공 예상)과 성공적 운영을 위한 보건의료 인력에 대해 집중 교육을 실시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포럼에서 분꽁 시하웡 보건부 장관은 지난 10년간 라오스 보건의료발전에 대한 KOFIH의 협력에 대한 감사패를 수여하고, 라오스 보건부와 KOFIH는 향후 건립될 국립의과대학 부속병원 운영 자문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MOU)를 체결했다. 

보건복지부 정홍근 국제협력관은 "보건의료 인력의 역량은 국가 보건의료 발전을 이루는 원동력임"을 강조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라오스와 사람 중심의 보건의료 협력을 강화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라오스 보건부 분꽁 시하웡 장관은 "10년간 성과에 대한 감회와 함께, 이종욱 펠로우십을 수료한 의사와 간호사 등 보건의료인력이 라오스 의료발전의 훌륭한 자산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국과의 협력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