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삶 좌우하는 투석결정, 단계에 맞는 재교육 지원돼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일규 의원이 '만성콩팥병 환자의 교육 및 상담 수가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23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만성콩팥병 환자가 중심이 돼 투석치료 결정 과정을 바르게 인지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현 교육 상담 수가제의 한계점과 개선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본 행사는 대한신장학회가 공동주관하며, 윤일규 의원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주제 발표 후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주제발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김세중 교수(대한신장학회 일반이사)가 <환자중심 만성콩팥병 치료의 질 향상을 위한 현행 교육·상담의 문제점 및 공유의사결정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서 발표했다. 또한 일본투석학회 회장을 역임 중인 사이타마대학병원 히데토모 나카모토 교수가 <환자중심 치료에서 공유의사결정의 중요성 및 활용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패널 토론에서 분당차병원 신장내과 김형종 교수(대한신장학회 부총무이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박형섭 교수(대한혈관외과학회 부총무),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은주 간호사(병원투석간호사회 회장),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이중규 과장, 히트뉴스 최은택 국장, 말기신부전 환자 윤종성씨가 참여해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가 진행됐다.

윤일규 의원은 "연구에 따르면, 국내 만성콩팥병 환자의 약 47.2%가 투석시작을 거부하거나 지연하다가 응급실에서 투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응급 투석은 환자 안전에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인 투석이 필요한 상황에서 환자 삶의 질은 물론이고 경제적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국가 차원에서도 건강보험 재정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덧붙여, "이 토론회가 만성콩팥병 환자 교육 및 상담수가제도 개선을 통해 적기에 환자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정보와 교육이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발판이 되기를 고대한다"고 토론회를 개최한 소회를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