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퀵 이용 HIV∙HCV 검사 수요 크게 늘어날 전망"

인솔 주식회사(대표∙이양복)는 다음달 1일부터 오라퀵(Oraquick) 키트를 이용한 HCV(C형간염), HIV(에이즈) 항체검사가 건강보험 급여 적용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오라퀵은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처(FDA), 유럽 CE 인증과 국내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제품으로, 채혈없이 구강점막으로 검사가 가능한 제품이다.

오라퀵을 국내에 독점공급하고 있는 인솔에 따르면, 오라퀵을 이용한 HCV(C형간염), HIV(에이즈) 항체검사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가진 인정비급여 검사임에도 불구하고, 채혈없이 구강점막을 이용해 간편하고 신속하며 정확한 검사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진 및 피검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다.

이러한, 오라퀵이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강화 정책에 따라, 예비급여로 전환하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7월 19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감염성질환 7개 등 비급여 항목 43개에 대한 급여전환을 확정했으며, 이번 건정심에서 구강점막으로 HCV와 HIV를 현장에서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는 오라퀵도 9월부터 예비급여로의 전환이 확정됐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피검자에게 전액 비용이 부담되는 비급여와 달리 예비급여로 전환되면, 환자는 보험수가의 50%(HIV) 또는 80%(HCV)만 부담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응급실이나 치료 전 혈액검사가 원활하지 않은 치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인솔 이양복 사장은 "이번 오라퀵의 급여전환으로 인해 더 많은 의료기관에서 HIV와 HCV 조기검사 및 감염관리가 활성화되길 바라며, 더불어 국민들의 의료비 절감 및 건강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