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성노예 문제를 통해 돌아본 인권보호의 중요성, 인권존중 확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과 노동조합(위원장  장진희)은 지난 7일 본원 대강당(원주 반곡동)에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와 (故)김복동 할머니의 생애'를 주제로 정의기억연대 윤미향 상임대표의 인권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특강은 노사공동 '인권 감수성' 함양을 목적으로 임직원, 지역주민, 유관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하여 진행했다.

강사로 초빙된 윤미향 상임대표는 1,400여회에 달하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의 경험을 토대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올바른 해결과 피해자들의 인권회복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이 문제에 대해 시민과 직원이 함께 고민하고 인식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한 8일에는 원주시민연대, 원주평화의소녀상 시민모임과 함께  다큐멘터리 영화 '김복동(My Name Is KIM Bok-Dong)'을 원주혁신도시 영화관(메가박스)을 빌려 시민과 직원이 함께 관람하는 행사도 가질 예정이다.

영화 '김복동(My Name Is KIM Bok-Dong)'은 1992년부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인권보호를 위해 활동한, 여성인권운동가이자 평화운동가였던 (故)김복동 할머니의 27년간의 기나긴 여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심사평가원 노동조합 장진희 위원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인권회복 및 올바른 해결에 대한 고민을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이며, 이를 통해 심사평가원 임직원 모두의 인권 감수성을 함양하고 생명·자유·안전 등 모든 임직원들의 인권이 더 보호받는 심사평가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정의기억연대 윤미향 상임대표의 강연모습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