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기업 간 협력 R&D플랫폼 사업 및 오송·대구경북첨복재단 의료기기센터 성과 발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6일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병원-기업 간 협력 R&D플랫폼 사업 및 첨단의료기기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창출한 국내 의료기기 제품화 성과에 대해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오송·대구경북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국내 주요 6개 병원, 의료기기 업계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성과를 공유하고, 의료기기 산업 발전 관련 정보를 교환했다.

산업부는 국내 의료기기 기업들이 병원의 신뢰를 얻고, 시장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병원-기업 플랫폼 사업을 통해 병원내 기업지원을 위한 전용공간 마련해 기업들이 병원의 의료현장 지식, 시제품 제작 컨설팅 등을 받을 수 있게했다.

그 결과, 병원당 평균 100건 이상의 컨설팅을 수행했고,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공동개발한 4개 품목에 대해 선도구매하는 등 병원-기업 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기 구축된 오송‧대구 첨복단지 의료기기센터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중소기업들의 애로기술해결 및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했다.

오송·대구 첨복단지 의료기기센터는 동사업을 통해 31개 기업을 지원해 100건 이상의 시제품 제작을 지원했고, 기업들은 총 31개 제품의 품목허가를 받는 성과를 창출했다. 

이 날 행사에서는 우수성과를 창출한 34개 기업의 홍보부스를 마련해 병원관계자와 의료진에 대한 제품홍보를 진행했고, 6개 병원 및 오송‧대구경북 첨복재단 등은 상생협력을 위한 기업 지원 내용을 소개했다. 특히, 투자유치 기회를 얻기 어려운 중소기업에게 VC를 대상으로 기업발표 및 1:1컨설팅을 통해 국내 의료기기 스타트업의 우수성과가 시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정부·학계·산업계 등이 참여한 세미나에서는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R&D 사업 소개(산기평), △스타트업 투자방향(신용보증기금), △원스톱 허가 도우미(식약처), △규제 변화에 따른 대응전략(시험인증기관)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오늘 행사가 그간 정부의 투자를 통해 제품화된 성과들이 홍보되어 국산 의료기기가 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언급하고, "앞으로도 의료기기업계, 병원, 유관기관 등이 서로 협력하여 국내 의료기기 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