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Health Policy Insight 195회]

US FDA,
소프트웨어 사전인증(Pre-Cert) 프로그램 진행상황 중간 보고

▲이 상 수
메드트로닉코리아
대외협력부 상무

소프트웨어 사전인증(Pre-Cert) 프로그램은 FDA가 디지털 건강기기(digital health devices), 특히 "의료기기로서의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medical device, SaMD)"로 규제하는 방법을 다시 생각하고 있다. 2019년 Pre-Cert 프로그램은 Working Model v1.0에서 제안된 프레임 워크가 전통적인 검토 경로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해 안전성 및 효과성의 동등하고 합리적으로 확보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단계에 진입했다. 2019 시험계획(Test Plan)을 실행하기 위해 US FDA는 제안된 Pre-Cert 경로(Excellence Appraisal, Review Pathway Determination, Streamlined Review, Real-World Performance 포함)와 전통적인 검토 프로세스를 각각의 시험사례에 적용함으로써 검토결과를 비교하고 규제 의사결정의 근거로 삼을 수 있다. FDA는 Pre-Cert 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를 협력적이고 투명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은 FDA가 2019년 5월까지 실시한 시험활동의 요약과 진행 상황 업데이트 및 학습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후향적 시험(Retrospective Testing, 완료)

FDA는 과거 검토된 선택된 SaMD 인허가 신청을 사용하여 Excellence Appraisal과 Streamlined Review 구성요소를 시험하기 시작했다. 시험결과는 Excellence Appraisal과 Streamlined Review 구성요소의 개선을 보여준다. 이 시험은 Excellence Appraisal과 Streamlined Review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시판전 인허가 의사결정(premarket regulatory decision)을 내릴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 FDA 수행 업무(What We Did): Pre-Cert 팀은 시범 참가자 현지방문 및 공개 의견을 토대로 모의 Excellence Appraisal 요약을 개발한 후 원본 신청에서 구성요소를 추출하여 Streamlined Review 패키지를 만들었다. 소프트웨어 검토 경험이 있는 검토자는 Excellence Appraisal 요약과 Streamlined Review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인허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모의 검토를 수행했다.
· 학습 내용(What We Learned): 모의 검토를 수행한 검토자는 일반적으로 모의 Excellence Appraisal 요약과 Streamlined Review 패키지에서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인허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보고했다. 검토자를 포함한 시험팀은 제조회사(sponsors)와 검토자를 위한 Excellence Appraisal과 Streamlined Review 프로세스를 단순화할 수 있는 기회를 확인했다. 시험팀은 업무모델(working model)에서 확인된 신청서의 구성요소를 전향적 시험에 포함되도록 구조화된 형식으로 권고했다. 후향적 시험 결과는 전향적 시험 중에 검토 프로세스 개발과 검토자 및 FDA 담당자가 Streamlined Review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지침(work instruction)을 제시하였다. 이 시험은 Excellence Appraisal 요약과 함께 Streamlined Review 패키지의 타당성을 확인하는데 있어 SaMD의 시판전 검토를 수행하기에 충분한 목표를 달성했다.

전향적 시험(Prospective Testing, 진행중):

FDA는 선택된 시판전 신청에 대한 모의 Streamlined Review 패키지를 사용하여 Working Model version 1.0에 설명된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시험하고자 한다. FDA는 Excellence Appraisal을 수행하고 일부 사례의 경우 De Novo 요청 혹은 510(k) 신청을 통해 Pre-Cert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시험하기 위해 2019년 시험에 지원한 시범사업 참가자와 이해당사자와 업무를 지속하고 있다(FDA는 또한 모든 시험 사례에 대해 전통적 검토를 실시할 예정이다). FDA는 자발적 검토경로 결정 사전제출(Review Pathway Determination Pre-Subs) 시범사업에 대해 현행 사전제출(Pre-Submission, Pre-Sub) 프로세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 진행 사항(What We Are Doing): FDA는 다른 기업이 조만간 SaMD에 De Novo 신청 또는 510(k) 신청 제출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전향적 시험을 위한 시험 사례로서 지원할 기회를 발표했다. FDA는 시범사업 참가자와 함께 수차례 Excellence Appraisals을 실시했다. 평가를 준비하기 위해, 참여 기업은 FDA Pre-Cert 팀과 함께 Excellence Appraisal 계획을 논의했다. FDA는 참여기업과 협력하여 사전인증(precertification)을 추가하는 조직의 경계를 확인했다; 기업의 가치, 목표 및 목적을 논의하고 Pre-Cert의 우수원칙(Excellence Principles)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논의하고; Excellence Appraisal의 소프트웨어 제품 영역과 기능 영역을 동의하고; 각 Excellence Appraisal 도메인(domains)과 구성요소와 관련된 프로세스, 활동 및 업무흐름 목록을 확인하고; 조직 및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을 위한 지표(metrics)에 대한 제안을 개발한다.
Pre-Cert팀은 Excellence Appraisal을 준비하면서 참가 기업과 질문/협력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과 FDA는 기대에 부응하고 Excellence Appraisal을 수행하는 FDA 담당자와 예비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평가에 초점을 맞추고 기간을 단축하며 Excellence Appraisal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평가 과정에서 FDA는 Excellence Appraisal의 도메인과 구성요소에 대해 기업의 피드백을 수집했다. 기업들은 FDA와 협의하여 조직과 제품에 대해 제공할 수 있는 지표 유형을 논의했다. 이러한 피드백은 제품 유형, 적응증 및 위험 범주에 따라 Real-World Performance (RWP) 계획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 기타 활동(Other Activities): 검토결정(Review Determination)을 위한 정보를 보다 잘 구성하기 위해 팀은 허가된 SaMD를 사용하여 SaMD 제품 수준 구성요소를 개발했다. 팀은 제조회사의 SaMD에 대한 Streamlined Review와 대중에 대한 투명성을 지원할 수 있는 SaMD 제품 수준 구성요소에 필요한 적절한 내용과 정보 수준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인증된 조직이 향후 제기할 특이적 질문을 확인하고자 했다. 검토자는 샘플 SaMD 제품 수준 구성요소를 이용하여 Streamlined Review를 지원하고 SaMD 위험 범주를 결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시험했다. 환자그룹과 디지털헬스 공동체에서 제공한 추가 의견을 통해 SaMD 제품 수준 구성요소가 SaMD 사용자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FDA는 특정 시험 사례를 이용하여 Real-World Performance Analytics 구성요소를 확인하는 실용성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다.
· 학습 내용(What we Learned): Pre-Cert Working Model v1.0에서 Excellence Appraisal이 5일(영업일 기준) 내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전향적 시험 중에 3~4일 내에 프로세스가 완료되었다. 지금까지 수행된 Excellence Appraisals를 통해, FDA는 모델에서 확인된 구성요소가 입증되고 조직 역량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평가를 위한 협력적 역량 기반 접근 방식을 적용하면 조직의 강점과 개선기회를 이끌어내는 적절한 전략을 확인하는 공개적이고 투명한 평가가 창출한다. 또한, FDA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프로그램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명확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 구성요소를 분리하거나 제거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Pre-Cert Working Model v1.0의 검토 결정(Review Determination)에서 제안된 SaMD 제품 레벨 구성요소는 FDA 검토자들과 함께 SaMD와 SaMD 위험 분류에 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는 유용성을 확인한 시험을 거쳤다.

다음 단계(Next Steps):

FDA는 새로운 SaMD 신청에 대한 Pre-Cert 모델 시험을 포함하여 2019 시험계획에 명시된 대로 프로그램을 계속 시험할 계획이다. 수집된 정보는 Pre-Cert 경로의 결과가 전통적인 경로 결과와 일치하는지 여부와 안전성 및 효과성에 대한 FDA의 규제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시사점

· US FDA는 전통적인 검토 경로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해 안전성 및 효과성의 동등하고 합리적으로 확보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단계에 진입함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