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0일 추진단 발대식 및 1차 회의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미래 성장동력 추진단 발대식을 2014.4.30(수) 15시 30분 양재동 The-K 서울호텔(舊 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하였다.

발대식에는 김재홍 산업부 1차관, 이상목 미래부 1차관, 박희재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장, 조신 미래성장동력기획위원장을 비롯하여 이번에 위촉된 추진단장 및 산‧학‧연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하였다.

13대 미래성장동력(9대 전략산업+4대 기반산업)은 과학기술기본계획, 산업기술혁신계획(산업엔진 프로젝트) 등 정부의 성장동력 관련 정책과 시장의 수요를 검토하여 선정한 것으로,

* (9대 전략산업) ① 5G 이동통신, ② 스마트 자동차, ③ 심해저 해양플랜트, ④ 맞춤형 웰니스 케어, ⑤ 착용형 스마트 기기, ⑥ 지능형 로봇, ⑦ 재난안전관리 스마트 시스템, ⑧ 실감형 콘텐츠, ⑨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 (4대 기반산업) ① 지능형 반도체, ② 빅데이터, ③ 융복합 소재, ④ 지능형 사물인터넷

2020년 경 국가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미래부, 안행부, 산업부, 국토부 등 17개 부처가 협력하여 범정부적으로 육성․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해 주력 산업의 고도화 및 新산업생태계 창출을 위해 13개 산업엔진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제6차 산업기술혁신계획의 일환으로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이를 발표(’13.12월)하고 추진 중에 있다.

* (시스템산업) ①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②극한환경용 해양플랜트, ③국민 안전‧건강 로봇, ④자율주행 자동차, ⑤고속-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 ⑥첨단소재 가공시스템
* (소재・부품산업) ①탄소소재, ②첨단산업용 비철금속 소재
* (창의산업) ①개인맞춤형 건강관리시스템, ②생체모사 디바이스, ③가상훈련 시스템
* (에너지산업) ①고효율 초소형화 발전시스템, ②직류 송배전시스템

특히, 미래 성장동력 육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산업부와 미래부는 지난 3월부터 미래 성장동력의 효율적 육성을 위해 부처간 칸막이를 허물고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해 왔으며, 미래성장동력과 산업엔진 프로젝트간 5개 공통 분야*에 공동 추진단을 구성하여 실행계획 수립, 부처 간 사업 추진방향 연계 등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 공동추진단 구성 분야 : 스마트 자동차, 웨어러블 스마트기기, 맞춤형 웰니스 시스템, 지능형반도체, 첨단 미래소재

이에 양부처가 함께 공모를 진행하여 추진단장을 선임하고, 추진단별 15명 내외의 관련 분야 산․학․연 전문가로 추진단을 구성하였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김재홍 산업부 1차관과 이상목 미래부 1차관이 개회사를 통해 추진단을 격려하였다.

김재홍 차관은 “새로운 산업생태계 창출과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 기술개발도 중요하지만 관련 인프라 구축, 인력양성, 제도개선, 사업화 등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추진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하고 “추진단에서 민간 역량을 결집하고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장기적인 비전과 투자방향을 담은 실행전략을 세워줄 것”을 당부했다.

이상목 차관은 “미래성장동력을 육성함에 있어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벤처기업까지 협력해서 상생하는 생태계 조성에 역점을 두겠다”라고 밝히며,  “향후 우리의 먹거리가 될 미래성장동력이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부처와 부처, 그리고 산업계․학계․연구계 등 사회 각계각층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동 회의에서 조신 기획위원장은 ‘미래성장동력 추진방향’, 박희재 전략기획단장은 '산업엔진 프로젝트 추진방향‘에 대한 발표를 통해 그간의 경과를 공유하였다.

향후, 각 추진단은 미래 성장동력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실행계획 수립에 착수하며, 실행계획에는 R&D, 규제개선, 인프라 구축, 인력 양성 등의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