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보건산업
의료산업 글로벌 3D 프린팅 재료시장 성장 전망프로스트앤드설리번, "제조사들에 큰 성장 기회로 작용할 것"
이현수 기자 | 승인 2019.07.11 13:51

설계 단계에서 보여지는 탁월한 유연성과 보철물, 임플란트, 의료기기, 해부학 모델들을 낮은 비용으로도 생산할 수 있다는 이점을 지닌 3D 프린팅 솔루션이 의료산업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또한 3D 프린팅 기술 발전이 이뤄지는 동시에 관련 규제 문제가 뚜렷해지면서 의료 서비스 잠재력에 양자적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의료산업 내 세계 3D 프린팅 재료 시장이 2018~2025년간 20.3%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2024년에는 해당 시장 크기가 5억 685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의료산업에 사용하기 적합하면서 관련 규제를 준수할 수 있는 제품을 보유한 재료 제조사들의 성장 기회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2025 의료 분야용 글로벌 3D 프린팅 재료 시장 보고서(Global 3D Printing Materials Market for Healthcare Applications, Forecast to 2025)'는 주요 시장의 성장요인과 저해요인, 지역별 수요 전망, 부문별 성장 동향 및 제품 동향에 대해 분석했다. 제품 유형별 주요 부문은 플라스틱 분말과 플라스틱 필라멘트, 포토폴리머, 하이드로겔, 금속 및 세라믹으로 나뉘어 다뤄지고 있다. 의료 분야로는 의료와 치과, 웨어러블 기기로 시장이 세분화돼 있고 의료 제품별로는 조직 및 장기 제작과 의족 및 임플란트, 장비, 해부학적 모델로 구분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화학 & 재료 산업부의 레오니다스 도코스(Leonidas Dokos) 글로벌 디렉터는 "의료와 치과,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 3D 프린팅 기술 보급이 늘면서 이 기술을 통한 세포 조직 및 장기 제작이 가장 기대되고 있다. 티타늄과 알루미늄, 플라스틱 필라멘트 등 가볍지만 강력한 재료들이 의료 산업에서도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장 참여 기업들이 성장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동향들은 아래와 같다. 

· 의료산업에 더 나은 혁신과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범위의 경제 구축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을 추구하기 위해 기존 제품에 관한 공급망 재설계 가능성 및 활용 
· 의료용 3D 프린팅에 적합한 재료 개발을 위해 재료 제조사와 기계 제조사간의 협력 파트너쉽 구축 
· 적층제조에 관한 재료 개발사와 기계 제조사간의 전략 파트너쉽 구축 

도코스 디렉터는 "인체에 쓰기 적합한 재료들이 부족한 점이 3D 프린팅 의료 제품 제조사들이 안고 있는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이다. 여기에 3D 프린터로 제작된 의료 제품 관련해 특히나 엄격한 FDA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것 역시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주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더욱이 의료용 3D 프린팅이 가지고 있는 중장기적 이점에 대한 실사용자들의 기술적 이해가 부족해 도입 속도에 영향을 미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현수 기자  webmaster@kmdianews.com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  등록번호 : 서울, 아 03214  |  등록연월일 : 2014.6.26
제호 : 의료기기뉴스라인  |  발행인 : 이경국  |  편집인 : 최정택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23, 9층(역삼동, 여삼빌딩)
대표전화 : 02)596-056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민혁
Copyright © 2019 의료기기뉴스라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