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병리 및 병리 AI 통해 진단수준 향상 및 업무 소요시간 단축 도모

㈜필립스코리아(대표 김동희)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 자사 디지털 병리 솔루션 '필립스 인텔리사이트 병리 솔루션(Philips IntelliSite Pathology Solution)' 을 구축하고 지난달 24일부터 진단용으로 사용중이라고 8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병리 진단을 돕고, 나아가 병리과에서 더 나은 환자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서울성모병원 병리과 과장 이연수 교수는 "디지털 병리 시스템이 구축되면 조직 검체를 현미경으로 분석하던 아날로그 방식을 탈피해 디지털 이미지로 일차진단을 하면서 업무적 효율성과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필립스의 오랜 기술력 및 노하우를 공유받아 환자에게 맞춤형 정밀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번 도입의 가장 큰 목표"라고 밝혔다.

기존 병리과 진단 시에는 여러 조직 슬라이드를 준비한 후 각각의 슬라이드를 광학현미경으로 분석, 진단, 보고 업무를 진행하며 검사한 슬라이드를 별도의 장소에 보관해야 했다. 그러나 조직 또는 세포 슬라이드를 디지털화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의료진간 원활한 협업을 할 수 있다. 나아가 전문성과 지식을 공유하는 다학제 협진이 이뤄질 수 있고 이로써 환자를 위한 더 나은 진단이 가능하다. 

필립스는 서울성모병원에 자사 디지털 병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병원이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병리의사간 실시간 협진 및 자문이 가능한 환경 조성 △효율적인 다학제적 협의 및 치료 환경 조성 △가톨릭대 산하 병원들과 네트워크 조성 △글로벌 선진 병원들과 네트워크 형성 등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더불어 △디지털 병리 시스템에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창출하고 AI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개발에도 협력해 환자 맞춤형 진단 및 처방을 제공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필립스코리아 김동희 사장은 "선진 의료 체계를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성모병원과 디지털 병리 솔루션 분야에서 함께 할 수 있게 돼 뜻깊다"라며, "필립스는 자사의 디지털 병리 기술과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의 풍부한 경험을 제공해 우리나라 병리과의 중요한 변화를 이끌어 나가는 데 이바지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서울성모병원 병리과 이미리 선생이 스캐너에 슬라이드를 로딩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