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소개' 등 혁신 과제 추진과정 어려움 및 성공요인 공유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7일 충청북도 오송 C&V센터에서 '제2회 혁신 현장 이어달리기' 행사를 개최했다.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는 혁신 과제 추진과정의 어려움과 성공요인을 공유함으로써 기관 간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공직 내 지속적인 혁신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이번 행사에서는 식약처와 행안부가 참여해 식품·의약품 안전을 확보하고 국민 불안을 해소한 사례인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소개하고, 추진과정에서의 고민과 성공요인을 공유했다.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는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식품·의약품 등에 대해 국민의 추천을 받아 다수가 추천한 제품군을 수거·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로, 식약처가 지난해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발표에 앞서 식약처 직원들은 직접 참여한 인트로 드라마(국민소통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으며, 650여건의 청원 요청, 5개 제품군 대상 선정, 4개 제품군에 대한 검사결과 발표 등 '국민청원 안전검사제'의 추진 경과 및 성과를 소개했다.

또한, 저조했던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 검사대상 업체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노력 등 제도 운영상의 다양한 어려움과 그 극복 과정을 설명해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1년간 화천 산천어축제 등 유명 지역축제 11곳에 휴일을 가리지 않고 관계공무원으로 구성한 전담팀이 직접 홍보부스를 운영하는 등 꾸준하고 집요한 노력으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 혁신성과를 이끌어 낸 점이 많은 공감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행사에서 "올해 정부혁신의 모토인 '국민이 주인인 정부', '국민이 더 건강한 내일을 위하는 식약처'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국민이 원하는 변화와 혁신에 답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추진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혁신은 다양한 시도와 끊임없는 도전을 필요로 하는 인고의 과정"이라며 "끈기와 사명감을 가지고 돌파한다면 그 도전이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행사를 통해 혁신 분위기가 중앙행정기관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까지 계속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행사는 중앙행정기관간에 '혁신 온도계'를 전달하는 '이어달리기 형식'으로 개최되며, 향후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으로 확산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