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 R&D 투자 비중 확대, 규제 개선, 전담 연구조직 설치 추진 등

정부가 치의학 산업 육성·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보건의료 연구개발(R&D)에서 치의학 분야 투자 비중을 확대하고, 치과 기공물 관련 규제 개선, 치과 의료기기 임상시험센터 구축, 치의학 전담 연구조직 설치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5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구강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구강정책 추진계획의 4대 중점 추진전략은 △예방중심 구강건강 관리체계 구축 △안전하고 전문적인 치과의료서비스 제공 △치의학 산업 육성·지원 △구강건강증진 기반 조성이다.

이 중 치의학 산업 육성·지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복지부는 디지털 융합 치과 의료기기, 소프트웨어, 치과용 융복합 소재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화분야에 R&D를 집중 투자하고, 빅데이터 활용 R&D와 외국 대학·기업과의 공동 연구 등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치의학 산업 관련 규제도 개선하기로 했다. 우선 기공물의 품질 관리, 기공소 개설, 기공물 제작 등과 관련된 치과 기공물에 관한 제도 개선 방안을 검토한다.

또한, 첨단복합단지에 임상시험센터를 구축해 의료기기 임상시험을 지원하고, 연구력이 우수한 병원(치과병원 포함)의 임상경험과 인프라를 기업·연구소와 공유할 수 있는 ‘개방형 실험실(Field Lab)’을 2019년 현재 5개소에서 2022년까지 10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민간투자기관(벤처캐피탈)의 투자와 연계해 R&D를 지원하는 '보건산업 특화 투자연계 R&D 사업'을 새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구강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반영해 각종 구강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난 3월 확대·개편된 구강정책전문위원회의 논의를 거쳤다.

장재원 복지부 구강정책과장은 "구강정책 추진계획을 효율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관계부처 및 전문가·단체와 지속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며, 계획의 체계적인 이행을 통해 국민의 구강이 더욱 건강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 5일 구강정책 추진계획 발표와 더불어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구강보건 유공자와 단체, 학계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4회 구강보건의 날(매년 6월 9일)’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 자세한 정보: 알림 → 보도자료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