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개발 수요조사, 표준화 계획 수립, 표준 작성 등 업무 수행 예정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박구선)은 지난 7일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에서 마취·호흡장치 분야(ISO/TC 121)의 국가표준(KS) 표준개발협력기관(COSD) 지정 현판식을 개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가표준(KS) 개발과 국제표준화 활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표준개발협력기관' 및 '국제표준화 국내 간사기관'을 지정한다.

오송재단은 지난달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마취 및 호흡장치 분야의 국제표준인 'ISO/TC 121'을 담당하는 표준협력기관으로 지정됐다.

향후 오송재단은 표준개발협력기관으로서 표준개발 수요조사, 표준화 계획 수립, 표준 작성 등 국가표준 개발과 관리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표준협력기관 담당 전문위원회는 산·학·연·공·병원 소속인 12명의 전문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마취·호흡장치 분야의 국제 및 국가 표준의 제·개정을 위한 기술검토, 국제회의 참석 등의 표준화 활동을 수행한다.

표준협력기관 담당자인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김영진 첨단융합팀장은 "올해는 16건의 국가표준 기술 검토, 1건의 국제회의 참석이 계획돼 있으며, 표준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을 활발히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송재단 박구선 이사장은 "표준개발협력기관 지정은 오송재단이 의료용품 분야의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는 기관으로 공식 인정받은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더욱 안전한 의료기술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