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TA, '중국 의료미용 산업 동향 및 우리 기업 진출방안' 발표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 청두 지부가 지난 8일 발표한 '중국 의료미용 산업 동향 및 우리 기업 진출방안'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의료미용 시장은 전년 대비 28% 증가한 2245억 위안으로 미국, 브라질에 이어 세계 3위이며 성형시술 경험자만 1020만 명으로 미국(1660만 명)과 함께 2대 성형대국이다.

최근 중국의 의료미용 산업은 O2O(Online-to-offline) 플랫폼 활성화, 인터넷 금융상품 접목, 투명한 시장환경 조성 등으로 양적, 질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20~40대 남성은 물론 직장인, 학생까지 외모 꾸미기에 열 올리면서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으며 경제수준이 낙후된 3, 4선 도시도 소비력과 정보력에 힘입어 신흥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별로는 쓰촨성 청두시가 눈에 띄었다. 청두는 상하이, 베이징에 이은 세번째 의료미용 대표도시이자 100여 의약 연구·개발(R&D)기구, 20여 의학 대학원이 소재하고 380만 명 이상의 잠재 소비자가 있는 곳이다. 작년 6월에는 ‘의료미용의 도시’로 지정돼 인재 양성, R&D, 기업 육성, 감독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보고서는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 의료미용 산업을 기회 삼아 우리 기업들이 △의료미용 플랫폼 마케팅 △합법적인 최신 시술 개발 △남성·청년·중서부 등 잠재력 큰 시장 공략 △청두시 산업 장려정책 활용 등에 힘쓸 것을 제안한다.

무역협회 청두지부 김희영 차장은 "중국의 의료미용 기술과 서비스가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기술에 대한 신뢰 부족 및 부작용 우려, 한류 등으로 여전히 한국의 의료미용 서비스에 기꺼이 지갑을 여는 소비자가 많다"면서, "청두를 발판으로 우리 기업들의 활발한 중국 진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원문보기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