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채널로 전극 삽입 및 소작 팁 길이 조절 가능해 안전성과 편의 향상

스타메드는 지난해 9월 췌장 및 췌장 주변 종양 환자에서의 내시경 초음파 유도하 고주파열치료 전극인 '유스라 (EUSRA RF Electrode)'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510(k) 승인을 받았다. FDA는 EUSRA RF Electrode를 전기 수술용 절단 및 응고를 위한 장치 및 액세서리로 구분했다.

EUSRA RF Electrode는 스타메드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세계 최초 내시경초음파 유도하 췌장 종양 제거 고주파 치료기기이다. 시술 시 내시경 채널로 전극 삽입이 가능하며, 소작 팁의 길이 조절이 가능해 시술의 안정성과 시술자의 편의를 향상시켰다.

췌장에 생기는 종양(신경내분비, 가성유두상)은 췌장암처럼 악성도가 높지는 않지만 서서히 진행해 결국 악성화 되고 전이되므로, 수술 절제로 치료를 시행해왔다. 

기존의 외과절제술로 종양 일부를 제거할 경우, 수술 후 췌장이 신체 내에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해 혈당조절기능 감소 또는 소화불량 등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당뇨병 등의 합병증 발생률이 약 30%에 달한다.

하지만 내시경초음파로 시술하면 췌장을 잘라내지 않기 때문에 췌장 기능이 유지되고, 흉터가 없으며 합병증도 적고 회복기간도 빠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