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는 973천명으로 전년동월대비 79천명(8.9%) 증가

[통계청]

2018년 10월 고용동향

□「고용동향」은 인구추계 보정, 한국표준산업‧직업분류 개정 등을 반영하여 원계열을 소급보정하였으며, 계절조정 자료도 보정하고 있습니다.

○ 등록센서스에 기반한 인구추계 결과를 바탕으로 2000~2017년간 원계열 자료를 소급보정 하였으며, 2018년 1월 자료부터 소급보정 결과를 반영하여 공표하고 있습니다.
○ 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및 제7차 한국표준직업분류의 개정사항을 반영하여 2013~2017년간 원계열 자료를 소급보정 하였으며, 2018년 1월 자료부터 신분류에 따라 결과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 2018년 1월 자료부터 2017년 계열을 추가하여 계절조정인자를 재작성하게 됨에 따라, 1999년 6월이후 계절조정 자료를 보정하였습니다.

□ 가구를 방문하여 노동의 공급측면을 파악하는 조사이므로, 사업체를 대상으로 수요측면을 파악하는 조사와 조사목적, 조사대상 등이 서로 달라 자료 이용시 유의하여야 합니다.
○ 경제활동인구조사에서는 사업체조사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다양한 형태의 취업자를 아래와 같이 파악하고 있습니다.  

① 자영업자, 무급가족종사자 등의 비임금근로자
② 농림어업 부문의 가구단위 개인농어가
③ 제조업 부문의 가내수공업, 도급자(의류, 전자부품 등)
④ 고정사업장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노점상, 용달‧대리운전 등)
⑤ 건설업 부문의 최종 하도급자에게 소속된 일일근로자
⑥ 가정에 고용된 가사서비스업 종사자(육아‧가사 도우미)

□ 본문에 수록된 자료는 통계청 홈페이지(http://kostat.go.kr) 및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통계표에 수록된 자료는 반올림되었으므로 전체 수치와 표내의 합계가 일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중략)

△ 자세한 정보 : 새소식 → 보도자료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