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웨이트 보건부, 국영병원, 리딩 메디칼 회사 집중 공략 필요

[코트라 해외시장정보_2015.05.06]

쿠웨이트 메가 의료보건 프로젝트에 주목하자(2)
- 병원 건설뿐 아니라 의료산업 전반에 걸쳐 여건 변화 중 -
- 쿠웨이트 보건부, 국영병원, 리딩 메디칼 회사 집중 공략 필요 -

□ 쿠웨이트 의료보건 산업 여건 변화 중
쿠웨이트는 지난 20년간 국립병원의 증축과 신설이 없었으나, 최근 1~2년 사이 8개 국립병원 증축 확장을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고 KOC 병원, 아동병원, 여성병원 등 국영 석유회사 병원 및 전문병원 건설도 추진 중이다.

KOC 병원 조감도

자료원: KLSC

또한 쿠웨이트의 보건의료 예산은 2007년 6억2100만 쿠웨이트 디나르에서 2015년 19억 3500만 쿠웨이트 디나르로 매년 평균 15%가 증가했으며, 정부 지출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8년 5.26%에서 2013년 7.39%로 증가 추세에 있다.

쿠웨이트 보건부 의료보건 예산 지출 동향

    

자료원: KLSC

 

현재 쿠웨이트 내 의료인력 종사자 중 외국인 의사와 간호사의 비율은 80%, 90%를 차지하고 있어 자국내 전문가의 부족 현상이 심각한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자국인 의료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1973년 쿠웨이트 유일한 국립대학인 쿠웨이트 대학에 메디컬스쿨을 개설하고, 매년 80명의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아울러 치과학, 약학 단과과정을 1996년 개설한데 이어 현재 메가프로젝트 중 하나로 추진 중인 쿠웨이트대학 신캠퍼스에는 5개 단과대와 연구센터, 600병상 규모 종합병원을 추진 중이다.

한편, 의료관광의 주 대상지인 유럽, 미국 등지로 현지 병원과 협력해 매년 의료진 연수파견을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의 몇몇 병원과 환자치료 및 의료진 교육 협력을 모색하는 활동이 전개 중이다. 특히, KOC 병원의 경우 한국의 우수 의사, 간호사를 유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쿠웨이트는 1인당 50쿠웨이트 디나르(약 18만 원)을 내면 연중 국립병원에 대해 거의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한 정부 지출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민간 의료보험, 특히 외국인을 위한 민간의료보험제도를 활성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보건부 등 공공부문 외에도 민간 보험회사들의 의료보험 서비스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 한-쿠웨이트 간 의료 보건 협력 본격화
2015년 3월 초 VIP의 쿠웨이트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체결된 의료보건 협력 MOU는 환자치료, 인력교류, 우리 기업의 현지 병원 또는 진료센터 진출을 활성화하는 트리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다각도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의료관광 유치를 위해 국내 병원과 현지 병원 간 MOU가 올해 안으로 이어질 전망이고, 일부 병원은 쿠웨이트 보건부의 해외 의료관광 리스트에 포함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KOC 병원 등 국영회사 병원 외에도 민간병원 일부도 한국의 의사, 간호사 채용을 희망하고 있고 특히 심장질환, 암, 뇌혈관 치료 계통은 인기있는 분야이다.

더불어 현지 의료기기, 의료 소모품 수입업체들은 향후 병원 건설 및 의료보험 제도 활성화에 대비해 한국내 거래선을 보다 확대하려는 바이어가 늘고 있다.

□ 중소 헬스케어분야 에이전트 외에 보건부, 국영병원, 쿠웨이트 메디컬 기업을 정조준
무역관이 접촉한 쿠웨이트 보건부 의약품, 의료기기 수입 담당국장은 한국의 의료기기, 의약품 관련 기업과 산업 정보가 많지 않아 해당 정보에 목말라 했으며, 실제 쿠웨이트 보건부는 쿠웨이트 내 헬스케어 제품 구매의 80%를 차지하는 큰 손이므로 보건부 관계자에게 어필하는 마케팅 전략이 주효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KOC병원, 군인병원, 경찰병원(신설 추진) 등 여타 정부, 공공병원과의 네트워킹을 확대하기 위해 쿠웨이트에서 개최하는 최대 메디칼 전시회인 Medica Kuwait에 참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쿠웨이트 내 최대 메디컬 기업은 크게 세 회사가 있는데, 첫째로는 유일한 제약회사인 Kuwait Saudi Pharmaceutical Industries가 있고, Advanced Technology Company, Bader Sultan & Bros 등이 있다. 이들 기업은 쿠웨이트 외에 사우디, 타 중동지역에도 판매망을 갖춘 저력있는 회사이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원: KLSC(Kuwait Life Sciences), BMI, 바이어인터뷰,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작성자] 이삼식(쿠웨이트무역관)

►코트라 해외시장정보 바로가기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