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성형용 필러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 발간

최근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얼굴 주름 부위의 개선을 위해 성형용 필러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혈관이 많이 분포돼 있는 눈가 부위 주름, 입술 주름에는 필러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성형용 필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시술에 따른 부작용을 예방 등 안전사용에 도움을 주고자 ‘성형용 필러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를 발간했다.

‘성형용 필러’란 얼굴 주름 부위의 시각적인 개선을 위해 피부에 주입하는 것으로, 약리적 작용 없이 얼굴 주름으로 인해 생긴 피부 내 공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이다.

국내 성형용 필러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43% 성장하는 등 필러를 시술받는 자가 많아지면서 그 부작용 사례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성형용 필러 시장 규모도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2009년 189억원, 2010년 310억원, 2011년 375억원, 2012년 607억원, 2013년 783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성형용 필러로 인한 부작용 사례를 살펴보면 염증반응, 피부괴사, 통증, 시력감소 등이 있으며, 특히 혈관이 많이 분포돼 있는 눈 또는 코 주변 부위 시술 시 혈관에 잘못 주입되는 경우에는 실명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부작용 유형(상위 5개)>

순위

2012년

2013년

2014년

1

염증

염증

부종

2

결절

3

괴사

괴사

염증

4

통증

통증

통증

5

결절

부종

괴사

 

 

연도별 부작용 신고 현황에서도 확연히 확인할 수 있다. 2012년에 57건이던 신고건수는 지난해 102건으로 두 배 가량 증가했다.

<부작용 수집 건수(’12~’14)>

2012

2013

2014

232

57

73

102

성형용 필러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필러 사용 전·후 주의사항 등을 반드시 숙지하도록 해야 한다.

성형용 필러 사용 전 주의 사항

성형용 필러는 안면부 주름의 개선을 목적으로 허가된 것이다. 입술 주름과 눈가 부위 등은 안면부에 포함되지만 혈관의 분포도가 높은 해부학적 특성상 필러가 주입됐을 경우 혈관이 막히면서 실명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제품의 특성과 가능한 부작용을 의료인과 충분히 상담하고 선택해야 한다.

또한 안면부 주름 개선 이외에 △유방, 엉덩이, 종아리 등 신체부위의 볼륨 증대 △손, 발의 주름개선 △뼈, 힘줄, 인대, 근육 이식 등은 허가된 사항이 아니다.

다른 치료를 받고 있거나 약(아스피린, 항우울제 등)을 복용 중인 경우 반드시 해당 사항을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항응고 성분이 들어 있는 의약품은 혈액의 응고를 방해해 시술부위에 멍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홍보용 자료에 충동적으로 시술을 결정하지 말고, 시술을 통해 기대하는 결과에 대해 의사와 사전에 충분히 상의해야 한다.

성형용 필러 시술은 의료시술임을 반드시 인지하고, 주입절차를 수련한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다.

성형용 필러 사용 후 주의 사항

성형용 필러를 사용 후에도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다. 먼저 음주, 흡연은 상처의 회복을 지연시키므로 삼가야 한다. 과격하고 무리한 운동을 자제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하며, 시술 직후 찜질방, 사우나와 같은 강한 열 또는 추위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또한 시술 부위를 강하게 마사지하거나 만지지 말아야 하며, 시술 후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시술받은 병원에 즉시 연락·방문해 조치를 받아야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효율적인 의료기기 안전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의료인과 소비자도 의료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확인하도록 당부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대한성형외과학회 및 대한성형외과의사회를 통해 전국의 병원에 배포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 정보자료 → 홍보물자료 → 일반 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