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Health Policy Insight 147회]

Medical Alley, 의료혁신 중심지로의 도약을 위한 10년 전략계획 수립

▲ 이 상 수
메드트로닉코리아
대외협력부 상무

2017년 Medical Alley 헬스케어 커뮤니티의 모든 분야에서 이사회와 임원이 이끄는 Medical Alley Association은 미국 미네소타주가 의료혁신과 케어의 세계적인 진원지(global epicenter)로 인식되고 있는 Medical Alley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10년 전략계획(10-year strategy plan)을 개발하기 위해 2개 실무그룹을 구성하였다. 특히, 2개 실무그룹은 "미네소타 경쟁력""초기 단계 생태계(early-stage ecosystem)"에 중점을 두었다. Medical Alley 실무그룹은 미네소타의 경쟁력 상황을 다루고 진화하는 의료시장을 활용하고 지속가능한 리더십을 갖추 주(州)로서 자리매김하는 이상적인 초기 단계 생태계 개발을 이끌고 구체적인 권고사항 및 행동이 포함된 계획을 전달했다.

Medical Alley는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4가지 핵심과제를 확인했다.

1. 미네소타는 투자를 유치하고 의료기술 및 의료기관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키는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해야 함:

비즈니스 환경은 전세계의 위치를 평가하고 그들이 있어야 하는 위치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헬스케어 기업의 성장, 확장 및 위치 계획의 핵심 요소이다. 미네소타는 삶의 질과 교육 수준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지만, 개인 및 법인 세율에 의해 주도되는 높은 사업 비용(cost of doing business)으로 최하위 15개 주에 지속적으로 머물러 왔다. 목표가 선정된 인센티브(targeted incentives)와 주정부 리더는 전 세계의 위치를 고려중인 기업에 있어서 거래성사 요건(deal makers)이다. 미네소타 기업을 대상으로 헬스케어 산업을 구축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인센티브로 투자하고있는 지역과 더 경쟁해야 한다.

2. 미네소타의 자금 지원 환경과 기업 벤처 지원은 리더십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향상되어야 함:

헬스케어는 전 세계에서 진출한 의료공급자, 보험자 및 기술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새로운 가입자를 유치하고 있다. 미네소타보다 의료 혁신산업에 더 의존하는 주는 없으며 헬스케어 파괴가 주에서 발생하면 미네소타 보다 더 잃을 주는 없다.

신생기업(startups)은 리더십을 유지하는데 중요하지만 미네소타 기업은 자본을 유치하고 지원을 찾기 위해 종종 고군분투하고 있다. 미네소타는 기업가와 투자가에게 초점(focal point)을 제공하는 "커다란(big)" 추진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 시카고와 휴스턴과 같은 경쟁자는 전시할 회사가 훨씬 적지만 투자자와 기업가에게 Matter 및 TMCx와 같은 단일 장소를 제공한다.

3. 미네소타는 인재 유치를 현저히 향상시키고 기존 인력이 헬스케어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함:

Medical Alley는 전세계에서 헬스케어를 위한 엘리트 인재 풀 가운데 하나를 보유하고 있다. Medical Alley는 세계 1위 의료기술 클러스터(medical technology cluster)의 본거지이며 임상 및 생명과학 인재 분야의 선두 주자이며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헬스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다.

미네소타의 헬스케어 리더십 위치에 최고의 인재와 새로운 인재를 활발히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Medical Alley 파트너인 Greater MSP는 미네소타의 인재 문제에 대한 중요한 연구 및 결론을 제공했다. 미니애폴리스–세인트폴 지역(Minneapolis-St. Pual Region)은 현재 전문가의 순수한 이주, 즉 인재 유치에 17 위를 차지하고 있다. 상위 10위 안에 들기 위해서는 매년 5배 성장이 필요하고, 1위를 차지하려면 8배 성장이 필요하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려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4. Medical Alley는 인지도 부족을 겪고 있으며 헬스케어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장소로서 핵심오피니언리더(key opinion leaders), 기업가, 투자가 및 혁신가들로부터 인식되어야 함:

인재, 자본 및 혁신은 행동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이동한다. 이것은 실리콘밸리, 오스틴 및 사람들이 알고 있는 브랜드가 있는 다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Medical Alley는 혁신의 허브 또는 인재와 자본의 목적지로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인지도와 인식은 결정을 이끌어낸다. 

Medical Alley는 의료 혁신과 케어 세계적 진원지이다. 이러한 위치를 견고하게 유지하고 확장시킬 수 있으며 혹은 영원히 잃을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오늘날 Medical Alley는 혁신을 위한 세계 최고의 의료기술 클러스터, 전세계 1위의 병원(Mayo Clinic), 미국에서 가장 큰 민간보험자(UnitedHealth Group)의 본거지이며 재생 의학, 개인 맞춤의학 및 디지털헬스 분야의 최전선에 서 있다.

헬스케어를 재정의하는 리더십 위치를 확보하려면 외부에서 인재와 자본을 끌어들이고 더 많은 인재와 자본을 내부에서 공급해야 한다. 달성 가능한 결과를 가진 Medical Alley의 미래 및 현실적인 해결책에 대한 4가지 핵심 과제를 정의한 후에 우리는 새로운 주지사, 공공 및 민간 부문 리더와 파트너 조직이 이러한 결과물을 승인하고 이 계획을 실행하도록 요청한다.

시사점
· 우리나라도 미국 미네소타주의 Medical Alley가 헬스케어 혁신의 본거지가 되기 위한 전략과 실행방안을 고려할 필요성 있음 

자료출처: Realizing the Vision: Medical Alley is the Global Epicenter of Health Innovation and Care
The Medical Alley Working Groups. August 2018

https://medicalalley.org/wp-content/uploads/2018/08/Realizing-The-Vision.pdf

* 본 컬럼은 의료기기를 비롯한 헬스케어 분야의 국내외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및 연구보고서 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의료기기 관련 보건의료정책 마련에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주 발표됨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