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RnD 전문가 리포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블록체인 기반 의료산업 혁신

블록체인 기술은 제조, 공공, 교육,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어 혁신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의료산업 또한 블록체인 기술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은 현재 의료산업이 직면한 △병원-환자 간 의료정보의비대칭성, △보험청구·심사 과정의 비효율성 및 모니터링 체계 미흡, △의약품 유통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 미흡, △IoMT를 통해 수집된 개인의료정보 보안 위험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환자의 개인건강기록(PHR) 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환자 중심의 투명하고 보안이 보장되는 통합의료정보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의료정보의 비대칭성이 해결 가능하다.
둘째, 블록체인 기반의 자동화된 보험청구·심사 체계를 구축하여 청구 및 심사 과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과다 청구, 과소 지급 등 발생 가능한 윤리적 문제를 사전에 예방 가능하다.
셋째, IoT를 통해 수집된 의약품 유통의 전 과정을 블록체인 네트워크 위에 구현함으로써 의약품의 원본성을 보장하고 위변조를 예방할 수 있다.
넷째, IoMT에서 수집된 개인의료정보를 블록체인 위에 저장함으로써 악의적인 해킹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아직 블록체인 기술은 확장성, 보안성 면에서 미성숙하며 시시각각으로 변화는 의료정보 혹은 개인정보에 관한 법제도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서술한 의료산업의 당면과제들이 고질적인 병폐로서 지금까지 다른 기술로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의료산업에 혁신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중략)

△ 원문 보러 가기 : 동향과 정보 → 보건의료 R&D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