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과기정통부와 KISTEP '과학기술인재정책 종합정보시스템' 개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지난 1일부터 과학기술인재정책의 다양한 정보를 과학기술인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서로 소통하기 위한 '과학기술인재정책 종합정보시스템(HPP)’을 개설·운영했다.

과학기술인재정책 종합정보시스템은 과학기술인재정책과 관련된 통계정보, 과학기술인재와 관련된 국내외 최신 동향, 정부가 추진하는 과학기술인재정책과 관련된 계획 및 사업정보 등 크게 3개 부문으로 구성해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이다. 

먼저, '통계정보서비스'는 국내외 통계자료 중에서 과학기술인재정책과 관련된 국내외 약 390개 지표를 데이터베이스(DB)화하여 초중고, 대학, 대학원, 재직, 퇴직/기타의 생애주기별로 구분하여 제공한다. 

그 중에서 과학기술인재 양성, 활용, 유출입, 여성/고경력, 연구개발인력, 국제, 수급 등 7개 부문별 90여개 핵심지표는 이용자 맞춤형 그래프와 함께 제공한다. 

두 번째로 '동향정보서비스'는 과학기술인재정책과 관련된 국내외 최신 정보를 단신동향, 동향브리프, 동향 리포트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공한다.

국내외 주요 동향을 조사·분석해 단신동향으로 제공하고, 단신 동향 중 주요 이슈를 선정해 핵심 내용 및 시사점을 브리프 또는 리포트 형태로 생산·제공하여 국내외 동향을 신속하게 입수할 수 있게 했다.

마지막으로 '정책정보서비스'는 정부가 추진하는 과학기술인재정책을 분야별, 부처별로 소개하며, 인재양성, 기술개발 등 과학기술인재들에게 유용한 정책·정부사업을 안내한다.

특히, 범부처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제3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등 중장기 계획과 연계된 사업의 세부과제 정보를 제공해 과학기술인재가 정부의 정책 추진방향과 흐름을 쉽게 파악하도록 했다.

과학기술인력정책 종합정보시스템은 반응형 웹을 기반으로 구축해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도 서비스 이용이 최적화돼 있어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와 키스텝(KISTEP)은 이번에 개설하는 서비스에 대해 이용 상황을 상시로 모니터링하는 'HPP 서포터즈'를 운영해 서비스를 지속 발전시킬 계획이다.

사이트 개설과 함께 올해 연말까지 사이트가 많이 알려지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팝업 퀴즈이벤트, 카드뉴스 등을 활용한 다양한 홍보를 할 계획이며, 종합정보시스템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한 학술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강병삼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번 과학기술인재정책 종합정보시스템(HPP)의 개설을 계기로 과학기술인 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와 소통하고 현장수요에 맞는 과학기술인재정책의 출발점으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사이트 바로가기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