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도입 통해 선제적 안전확보 기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국민들이 불안해 검사를 요청하는 식품‧의약품 등을 식약처가 직접 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2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는 생활 속 불안요인을 국민 눈높이에 맞춰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식품, 의약품 등에 대해 청원을 받아 다수가 추천한 제품을 수거‧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이다.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절차는 △청원하기 △국민추천 △청원 채택 △검사 수행 △답변 순서로 진행된다.

청원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식약처 홈페이지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배너를 통해 SNS 계정 또는 휴대폰을 이용한 개인 인증을 거쳐 로그인해 이용하면 된다.

검사 대상은 식약처가 관리하는 농‧축‧수산 식품,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화장품 등 모든 물품이며, 공공성 확보를 위해 특정 제품이 아닌 제품군 단위로 신청을 받아 시험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참고로 안전검사 목적이 아닌 질의 민원, 정책제안 등 관련 민원은 기존과 동일하게 ‘국민신문고’ 또는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국민추천은 게시된 청원 목록을 확인해 국민들이 공감하는 청원에 ‘추천’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청원 채택은 국민 다수가 추천한 제품군을 우선으로 소비자단체, 언론, 법조계 및 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된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를 통해 필요성‧타당성 등을 검토한 후 채택할 예정이며, 향후 운영사례를 분석해 청원 채택 기준 추천수를 마련할 계획이다.

채택된 청원에 대해 검사 계획을 수립해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수거‧검사 등 조치 전과정을 식약처 팟캐스트 및 SNS 등을 통해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부적합 제품은 제품명 공개와 함께 회수·폐기된다. 식약처는 국민이 중심인 식의약품 안전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자세한 정보 : 알림 → 언론홍보자료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