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단지 성공적 추진을 위해 6개 기관 협력체계 구축

[KOTRA]

KOTRA(사장 오영호)는 새만금개발청(청장 이병국), 전라북도(도지사 김완주) 및 주요 민관 경제단체가 지난해 12월말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양국이 새만금에 조성하기로 합의한 한·중 경제협력단지 개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4월 4일 KOTRA, 새만금개발청,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KDB산업은행, 전라북도는 새만금사업지구내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 한·중 경제협력단지 지원에 관한 협약을 KOTRA 본사에서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 심덕섭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오영호 KOTRA 사장, 박찬호 전국경제인연합회 전무,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KDB산업은행 김영식 부행장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OTRA는 한·중경협단지 개발의 시금석이 될 중국 측 단지 개발업체 및 해외투자업체 유치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내 대기업의 사업 참여와 기업유치활동,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의 사업 참여와 대·중소기업 간의 협업을 지원하며 KDB산업은행은 사업 및 참여기업에 대한 금융 및 투자자문 업무를 지원키로 했다.

전라북도는 지역 차원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며 새만금개발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새만금개발청은 중앙행정기관으로서 한·중경제협력단지 조성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도로·철도 등 기반시설 조기 구축 및 제반 행정업무의 원활한 처리를 약속했다.

새만금 한·중 경협단지(가칭 '새만금 차이나밸리')는 지난 해 12월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양국 간 공동 추진키로 합의한 사항이다. 우리나라에서 추진되는 국가 간 경제협력 특구의 첫 사례로, 계획대로 조성이 될 경우 단군 이래 최대의 투자유치사업이 될 전망이다.

현재 새만금개발청은 동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한·중 경협단지팀을 구성하여 가동 중에 있다. 4월 중순 전병국 새만금개발청 차장이 해외투자유치 국가기관인 KOTRA와 함께 중국 상무부 등 관계 기관을 방문하여 추진방안 등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6월경 경제협력단지를 공동 개발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양국간 국장급 실무회의를 개최한다. 올해 안에는 양국간 사업추진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는 등 동 사업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KOTRA 오영호 사장은 "한·중 경협단지 조성사업은 체결이 임박한 한중 FTA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한·중 경협의 상징적 모델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관련 기관들의 지혜를 모아 한·중 경협단지 조성 성공을 적극 지원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링크: 보도자료[4296번] 자세한 사항 보러가기(첨부파일 포함)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