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TA, "동아프리카 의료기기 박람회서 우리 제품에 대한 바이어 반응 긍정적"

[KITA_무역뉴스_2018.4.6]

진출 여지 큰 동아프리카 의료기기 시장

지난해 10월 케냐 나이로비의 오쉬왈센터에서 ‘동아프리카 의료기기 박람회(Medic East Africa)’가 열렸는데 여기에 한국에서 3개 업체가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KOTRA 나이로비 무역관이 고려소각로, 네오탑, 인바디 등 3개 업체 부스를 찾아가 인터뷰했다.

- 어떤 제품을 판매하나?

△ 고려소각로=의료 폐기물 소각로를 판매하고 있다. 병원에서 발생하는 의료폐기물을 안전하게 소각하는 설비로, 일반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형(200kg/h), 1000병상 이상의 대형 병원에 쓰는 중형(1000kg/h), 폐기물처리 사업장에 설치하는 대형(1000~3000kg/h)으로 구분된다.

△ 네오탑=1600oC 이상의 고온에서 주삿바늘을 산화시키는 주삿바늘 처리기를 휴대용과 고정식 두 가지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 인바디=전문가 및 가정용 체성분 분석기, 자동 혈압계, 신장계, 무인 건강관리 시스템, 건강증진 시스템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전문가용 체성분 분석기를 갖고 나왔다.

- 박람회 참가목적은?

△ 고려소각로=우리는 2017년 10월 기준 에티오피아에 7대, 탄자니아에 1대, 인도네시아에 1대의 소각로를 각각 판매했다. 케냐 의료시장 진출을 위해 에이전트를 찾으려고 참가했다.

△ 네오탑=주삿바늘 처리기는 병원체에 오염된 주삿바늘을 간단하고 완벽하게 처리해주는 신기술 제품이다.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의 의료, 보건 관련 종사자들을 2, 3차 감염으로부터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채택되고 있다. 동아프리카 중 선진 의료시장인 케냐에 우리 제품의 판매 가능성을 살피러 왔다.

- 바이어 반응은 어땠나?

△ 고려소각로=소각로 자체에 대한 바이어 반응은 좋았으나 고비용 설비여서 당장 구매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 같다.

△ 네오탑=바이어 반응은 아주 긍정적이다. 하지만 소형 주삿바늘 처리기 특성상 대량 판매가 가능해야 에이전트에게 이윤이 생기기 때문에 케냐 정부나 병원 등에서 대량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인바디=매우 긍정적이었다. 많은 바이어들이 와서 직접 체험해보고 우리 체성분 분석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했다. 또한 샘플로 가져온 인바디 기계 2대가 모두 판매돼 좋은 반응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 일본관에 경쟁 업체인 ‘타니타’가 있던데 제품의 차별성이 있나?

△ 인바디=당연히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일본의 체성분 측정기는 경험변수를 적용해 어떤 성별을 입력하는가에 따라 분석결과가 다르게 나온다는 것이다. 경험변수란 성별, 연령과 같이 체성분 산출 공식에 반영된 변수로, 초기 방법의 부정확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 것인데 우리 제품은 경험변수를 배제했다. 우리는 부위별로 임피던스 측정법, 다주파수 측정법, 8점 터치식 전극법 등을 통해 경험변수와 관계없이 정확한 체성분을 산출해 높은 정밀도를 보장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