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CRC 등 9개 기구 조달담당관과 구매상담

[KOTRA]

KOTRA(사장 오영호)는 4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유엔본부와 국제기구가 소재한 스위스 제네바에서 최초로 <2014 제네바 UN·국제기구 조달플라자>를 개최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주제네바대한민국대표부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는 제네바 소재 9개 UN·국제기구의 품목별 조달담당관 22명과 KT, 엠아이에스 등 14개 한국기업이 참가한다.

UN 기구의 총 조달규모는 150억 달러 이상으로 큰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0.3%에 불과하다. 스위스 제네바에는 24개의 UN·국제기구 본사가 있으며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조달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경쟁력 있는 한국기업에게 중요한 전략시장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KOTRA는 매년 10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공공조달 플라자'에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세계난민기구(UNHCR),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의 조달담당관을 초청해 국내 기업들과의 면담을 주선해 왔다. 그러나 막상 한국 기업에 관심이 있어도 장거리 출장과 인력부족으로 서울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UN·국제기구 조달담당관의 수요를 반영하여 제네바에서 처음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

KOTRA 관계자는 "유럽 국가들의 독무대나 다름없는 유엔 조달 시장에 우리 기업들이 직접 조달담당관들과의 상담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며 "제네바 현지 개최의 장점을 살려 사전 수요조사와 참가기구별 조달관심품목 파악에 주력하였으며, 품목별 조달담당관을 유치하여 적격 국내기업과 구체적인 상담이 가능토록 준비했다"라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는 까다로운 UN·국제기구의 조달진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국제적십자연맹(IFRC), 국제적십자위원회(ICRC), 유럽원자핵공동연구소(CERN) 등 각 기관별 조달담당관들이 직접 연사로 나서 조달진출방안을 설명한다. 국내기업에게는 높아만 보였던 조달시장 장벽을 한층 낮추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제적십자위원회(ICRC)의 조달부서에서는 품목별 조달담당관 6명 전원이 참가해 한국기업 발굴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국제적십자위원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난민보호시설에 필요한 기초의약품, 구호식량, 텐트, 응급치료키트, 차량 등 필요한 긴급 물품을 한국으로부터 조달하는데 KOTRA의 기업정보 지원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기업들만 진출 가능하다고 생각됐던 UN조달시장에 휴마시스, 썬테크, 글로벌아너스 등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도 참가해 세계보건기구(WHO) 등 주요기구에 벤더등록을 확대할 것으로 보여 실질적인 성과가 주목된다.

그 밖에도 이번 제네바 UN·국제기구 조달플라자 개최를 통해 참가업체들은 70여건의 상담, 벤더등록 13건, 조달프로젝트 발굴 14건 등의 성과가 기대된다. 또한 조달담당관과의 긴밀한 상호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회로 삼아 추후 공급계약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KOTRA 한상곤 취리히무역관장은 "UN조달시장 진출의 성패는 시장에 대한 이해와 현지 조달담당관과의 긴밀한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What to Sell'이 아닌 'Whom to Sell'이 관건"이라며 "이번에 제네바에서 최초로 열리는 UN·국제기구 조달플라자를 계기로 이를 매년 정례화해 스위스,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이 독점해온 UN·국제기구 조달시장에 더 많은 국내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링크: 보도자료[4299번] 자세한 사항 보러가기(첨부파일 포함)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