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수출첫걸음사업 발대식 개최, 2020년까지 10만개 수출기업 육성 목표

[KOTRA]

KOTRA(사장 오영호)가 4월 15일 구로구 소재 수출산업단지에서 개최한 '2014년도 수출첫걸음지원사업 발대식'에 내수 및 수출초보기업 200여개사가 참석하여 신규 수출 창출을 다짐했다.

이날 참석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리 경제가 세계무역 5강, 무역 2조 달러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8만 7천개 수준인 수출 중소기업의 수를 10만개 이상 육성해야 한다"라며 "수출확대를 통해 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리 중소기업이 취약한 연구개발(R&D) 예산 확충, 무역금융 확대를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KOTRA에서는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를 위해 '수출첫걸음지원팀'을 설치하여 우리 중소기업의 글로벌역량 강화와 해외시장개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글로벌역량진단 프로그램(GCL Test)을 개발하여 기업별 역량을 측정하고 이에 맞는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제공 중이다.

수출첫걸음지원사업에 참가한 기업은 KOTRA 해외무역관을 통해 발굴한 생생한 바이어 정보 및 수출 인콰이어리를 비롯하여, 초기수출실무 컨설팅에서 수출계약까지 전 단계에 걸쳐 일대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2013년에는 총 지원기업 581개사 중 내수기업 266개사, 수출초보기업 315개사를 지원한 결과, 수출이 없던 내수기업 약 27%인 71개사가 신규 수출을 달성했다. 전체 지원기업의 수출액이 1억 5천만달러에서 2억 1천만달러로 41%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둔바 있다.

KOTRA는 이와 같은 성과에 힘입어 2014년에는 지원업체를 700개사로 대폭 확대하고, 지방 중소기업의 수출확대를 위해 5개 KOTRA 지방지원단에 10여명의 담당인력을 배치했다. 또한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신흥시장 5개국에 전담마케터를 두어 인콰이어리를 집중 발굴할 예정이다.

KOTRA 오영호 사장은 "수출첫걸음지원사업이 국내와 해외무역관의 입체적인 지원으로 수출경험 및 전문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는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수출첫걸음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링크: 보도자료[4302번] 자세한 사항 보러가기(첨부파일 포함)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