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지원부 - 2017년 성과와 사업추진계획, 김은경 협회 회원지원부장

■ 회원지원부 - 2017년 성과와 사업추진계획

“올해 회원지원서비스 개발과 확대에 최선”

지난해 회원사의 적극적인 회비 납부와 관심에 감사

▲ 김은경   
협회
회원지원부장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현재 934개사의 회원사를 보유한 명실상부 의료기기산업의 대표 단체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협회 회원지원부는 회원사 중심의 더욱 내실 있는 회원지원서비스 강화를 목표로 회원관리팀, 교육연구팀, 국제협력팀이 합심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 한 해 동안의 회원지원부 활동 성과를 되짚어보고, 2018년 사업추진계획을 소개하고자 한다.

회원사 제공 서비스 확대

지난해 협회가 많은 사업 결실을 이룰 수 있었던 큰 공은 회원사라고 할 수 있다. 회원사가 납부한 협회비는 불합리한 규제 발굴 및 건의를 통한 회원사 권익 보호, 각 분야의 회원사 의견을 대변하는 위원회 활동, 회원사를 위한 서비스 제공, 교육사업 운영, 의료기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의 재원으로 사용됐다. 이런 성과는 회비 납부에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를 보여준 회원사의 성과이기도 하다.

2018년도에는 현장 중심의 업체 방문을 통한 민원 해결, 해외 전시 및 시장 개척단 등 수출 지원, 회원사 홍보를 위한 영문 디렉토리 제작 등 회원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원사 정보의 1:1 관리 체계를 마련해 회원사와 양방향 소통을 하며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의료기기산업계 인재양성 교육 사업

협회는 업계 종사자의 전문지식과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2014년부터 ‘국가인적자원컨소시엄사업(CHAMP)’인력양성 교육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 교육 사업은 실무 중심의 고품질 무료 교육으로 타 유관기관과 차별되는 실습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구성해 제공되는 것이 장점이며, 교육 수료생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지난해에는 총 14개 과정을 개설해 39회 교육을 실시해 1,076명이 수료했고 전년도 대비 훈련 인원이 61% 정도 증가한 성과이다.

2018년에도 총 13개 과정, 36회 교육을 실시해 업계 종사자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CHAMP 교육 이외에도 교육위원회를 주축으로 민·관·학계의 의료기기 전문가가 함께 의료기기 종사자를 위한 교육 과정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심화 과정을 신규로 개설할 계획이다. 또한, 강사 공개모집을 실시해 실력 있고 다양한 전문강사 풀(pool) 확보와 더불어 강의질 제고 및 교육 제공 기회를 넓혀나갈 예정이다.

협회 시설 대관 운영 활성화

협회는 지난해 협회 시설 이용 시 편의를 증진하고자 교육장과 회의 시설을 리모델링해 대관을 활발히 운영 중이다. 중·소규모 회의가 가능한 중교육장과 1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대교육장의 대관이 가능하다. 협회는 쾌적하고 편리한 강의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강남권에 위치해 지리적 접근성이 매우 높은 강점이 있다.

특히, 회원사에는 대관료의 50% 할인 혜택을 적용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회원사의 협회 시설 이용률을 높이고 회원 서비스 혜택을 확대하고자 회원사당 1회 무료 이용(오전 또는 오후 반일 활용)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무료 이용권 사용은 매월 1일부터 선착순으로 해당 월 예약이 가능하다. 회원사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

‘4차산업혁명 시대, 의료기기산업의 미래와 발전 방향’ 워크숍 개최

협회는 매년 7월 의료기기산업 정책과 산업 동향을 살피고 회원사의 화합과 소통을 위한 정기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의료기기산업이 가진 현안 분석과 향후 전망에 대한 세미나와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으로 의료기기 개발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의료인·연구자에게 상패와 상금을 수여하는 ‘제2차 의료기기산업대상’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으며, 회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으로 행사 규모가 대폭 확대됐다. 의료기기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과 의료기기산업 전반에 걸친 R&D 활성화의 가교 역할을 하는 협회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짐을 기대한다.

회원사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활동

협회는 2014년도부터 의료 취약 계층의 아동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8가지 무료 건강검진 사업을 회원사와 함께 수행하며 작게나마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회원사는 검진 사업 진행을 위한 자원봉사자와 검진 장비(모바일 버스, 초음파 영상진단 기기, 시력 측정기, 혈당 측정기 등)를 지원하고 검진 결과에 따라 보청기, 시력보정용 안경지원 등 회원사 특성에 맞게 후원해 주고 있다. 앞으로도 의료기기 대표 단체로서 책임감을 갖고 사회 공헌 활동의 필요성을 더욱 알리고 확대할 계획이다.

맺음말

2018년 새해 협회는 의료기기산업이 신성장동력 산업으로의 위상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산·학·연·관과 다각적인 시각에서 접근해 발전을 이룩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2018년도에도 회원지원부는 업계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해결하는 데 앞장서고 회원사를 위한 내실 있는 지원 사업을 추진해 회원사가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