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장관, 지난 18일 일자리 창출 위해 중소·중견기업과 R&D 협력방안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은 지난 18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협회장 박용현)를 방문해 민간 연구개발(R&D) 수행의 주체인 기업부설연구소 보유 기업들과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을 위한 ‘정부-민간 협력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민간 R&D 투자 활성화 방안, R&D 인력 등의 고용안정화 등을 주제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해 정부와 민간의 R&D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소프트웨어 개발·건설·화학·전자·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중소·중견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그간 개별 기술 분야의 기업에 대한 현장 방문은 있었으나,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R&D를 수행하는 기업들과 현장에서 소통하는 것은 처음으로, 유영민 장관은 정부와 민간이 서로를 이해하고, 생생한 현장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선 자유로운 소통이 중요하다며 이번 기업 간담회를 직접 제안했다.

간담회 모두 발언을 통해 2016년 민간의 R&D 투자는 53조 9,525억 원(전년대비 5.5% 증가)으로 국가 R&D의 77.7%를 차지하며, 연구 인력은 32만 1,323명으로 국가 R&D 인력의 69.7%를 차지하고 있어, R&D 투자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고 이에 따른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필수적인 상황인 점을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지난 12월 ‘과학기술·ICT 기반 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하는 등 R&D 성과를 일자리 창출로 연결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간의 R&D 투자를 확대하고 이미 고용된 R&D 인력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중견기업 관계자들은 기업 R&D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전하고,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정부의 협력과 정책 지원을 요청했다. 더불어, 산기협은 8,600여 개 회원사와 39,000여 개 기업부설연구소를 대표해, 정부 R&D와 민간 R&D의 협력 창구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의지를 내비쳤다.

과기부는 앞으로 정부와 민간이 보유한 자원과 연구 성과물을 상호 연계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국가 R&D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이에 필요한 민간과의 협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임을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