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덕근 교수 연구팀, 미생물 효소들을 이용한 당뇨병 치료 후보물질 생산

오덕근 교수(건국대학교) 연구팀이 미생물에 존재하는 효소를 이용해 인체 내 존재하는 지질 조절제와 유사한 물질들을 개발했고, 당뇨병 치료제로써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밝혔다. 

지질 조절제(Lipid mediator)란  면역, 항염증, 포도당 대사 조절, 지방 대사 조절 등 다양한 생리 활성 기능에 관여하는 물질을 말한다. 이 연구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 지난 9일 자 논문으로 게재됐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및 기능의 문제로 생기는 난치성 대사질환이다. 최근 30대 이상 성인의 10명 중 3명이 당뇨병 또는 고위험군으로 보고되면서 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사용되는 당뇨병 치료제는 강력한 효과에 비해 심부전 발병 및 체중 증가 등의 부작용을 동반하고 있어, 대체 치료제의 개발이 시급하다.

연구팀은 부작용이 적은 당뇨병 치료를 위해 천연 물질의 발굴에 주목했고 일부 미생물로부터 인간 유래 지질 조절제인 헤폭실린, 트리오실린 등의 물질들을 합성해냈다.

또한 연구팀은 세균에서 지질 조절제의 생합성에 관여하는 효소와 그 대사 경로도 규명했다. 인간 체내에서 지질 조절제를 합성하는 지방산화효소, 수산화지방산 형성 효소와 같은 기능을 가지는 유사 단백질을 미생물에서 발견했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지질 조절제를 생합성했다.

이 연구 성과는 과기부 기초연구지원 사업(개인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오덕근 교수는 "이 연구는 인체 내에 극미량 존재하는 지질 조절제를 미생물을 이용해 대량으로 개발‧생산해 낸 것이며 향후 당뇨병 치료, 염증 치료, 감염 치료 등의 기능이 있는 다양한 지질 조절제를 생합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 자세한 정보 : 과기정통부 뉴스룸 → 뉴스 → 보도자료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