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욱 지음/ 매경출판

내 아이와 로봇의 일자리 경쟁 - 4차 산업혁명과 자녀교육
이채욱 지음/ 매경출판

다가오는 로봇 시대, 로봇을 이기는 아이 키우는 법

미래의 아이들 경쟁자는 지능을 가진 로봇이다!

'알파고 쇼크' 이후, 대한민국 사회는 '인공지능 포비아', '로봇 포비아'에 빠졌다. 이 책은 로봇 시대를 맞아 모든 교육이 쓸모없어지는 것은 아닌지 두려워하는 부모들, 설사 그렇더라도 막상 자녀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지 갈피를 못 잡는 부모들을 위해 쓰였다.

저자는 로봇과의 일자리 경쟁에서 어떤 영역이 안전하고 위험한지 '6개 직업 흥미 유형, 6개 직업 가치관, 33개 직업 지식, 35개 직업 역량별'로 빅데이터에 기반해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이로써 내 아이의 미래 직업 선택과 현재의 전공, 과목 선택, 학습 방법에 대한 손에 잡히는 대안을 제시한다.

 

대담한 작전 - 서구 중세의 역사를 바꾼 특수작전 이야기
유발 하라리 지음/ 김승욱 옮김/ 프시케의 숲

'대담한 작전'은 특히 오늘날 영화와 게임 등에서 대중의 상상력을 지배하고 있는 '특수작전'에 대해 다룬다. 하라리는 특유의 입담과 독보적인 통찰로 방대한 자료를 가로지르며, 오늘날까지도 베일에 싸인 중세시대 특수작전의 전말을 탁월하게 되살려낸다.

요인 구출과 시설 장악, 암살 등을 목표로 하는 특수작전의 연원은 중세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하라리는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특수작전의 조건과 영향, 한계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유럽과 중동에 대한 역사적 교양지식은 물론, 한반도가 마주하고 있는 국제정치적 상황에서 특수작전의 현실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의 계기가 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