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시설 건설로 수요증가 예상, 현지 유통망 경험 있는 바이어 발굴이 중요

 [코트라 해외시장정보_2015.03.18]

우즈베키스탄 의료진단기기 시장 동향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우즈베키스탄 의료기기 시장은 매우 잘 발달되어 있다. 국내에는 의료기기 제조업체는 거의 전무하지만 Tibbiy texnolo○iyalar (Medical technolo○ies), Ma○num Medical Servis, Tibbiy asbob servis, Texkom Plus Tib Savdo, AB Form Sistem 등과 같은 의료가구 제조업체들이 존재한다.

현재 필요한 장비의 전량은 외국에서 수입되어 판매되고 있는데, 의료기기 유통 업체들은 각종 진단의료기기, 치과용 의료기기, 실험실용 의료기기, 외과용 의료기기 등 다양한 종류의 의료기기를 유통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의료기기를 유통하는 업체는 50개 이상이며, 그중 해외의 대리점 및 합작회사와, 공식 딜러인 업체들도 많이 있다.

Tabib - farm, LD-tib-mahsulot, Denis-Med, Avikon-Med, Ab-Form Sistem, Biomed ○roup, Distrilab, Himlabpripor, Intermed Innovation, Micros ○roup 등의 유통업체가 있고, Nathu Sin○h Pharma 우즈벡 인도 합작회사 등이 활동 중이다. 일본의 Hokto Tradin○ Co. LTD, 독일의 Fresenius Medical Care사, 우크라이나의 Medexim 등과 같은 대리점이 존재한다.

*Intermed Innovation사는 진단 의료기기로는 초음파 스캐너, X Ray 기기, MRI, 기능 진단용 기기 등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업체이다. 본 업체는 중국의 초음파 스캐너 제조업체 Mindray사의 공식 딜러로서, 설립 된지 3년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본 업체는 보건부 산하 국가 의료기기관 및 개인 병원 200개 이상 진료소에 의료기기를 이미 공급하였고 지속적인 고객으로 삼고 있다. Mindray 사의 초음파 스캐너는 국내 모든 지역의 국가 병원과 개인 병원으로 공급된 것으로 보아 본 업체의 초음파 스캐너 시장점유율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Tabib-farm사는 한국과 중국에서 진단 의료기기를 수입하여 국내 의료 기관으로 공급하는 업체다. 

*Micros ○roup은 각종 기기나 장비 생산 및 유통하는 여러 업체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국내 시장에서 15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본 업체는 일본의 “Aloka”, 한국의 "Comed", 프랑스의 "DMS", 중국의 "Mindray", "Dirui", "Siui" 등과 같은 업체와 협력해 MRI기기, 초음파 기기, X-Ray 기기, 실험실용 기기, 심전도 기기 등을 유통하고 있다.

□ 시장규모 및 전망
우즈베키스탄은 독립 후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개혁이 진행되고 있으며, 타슈켄트 뿐만 아니라 지방에서 새로운 보건소나 의료서비스 시설을 건설함과 동시에 기존 시설을 재건하고 있다. 새로운 보건소의 건설은 의료기기 수요를 유발하므로 국내에서 의료기기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우즈베키스탄의 의료기기는 대부분 구 소련시대에 도입되고 교체가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정부는 의료 분야의 현대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병원, 클리닉 등 의료기관의 장비를 새로운 현대 의료장비로 교체하는 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 소비자 구매 패턴
우즈베키스탄에서 보건소나 의료시설, 병원 등은 의료기기로의 공급 방향은 주로 보건부 산하 재료기술기반 개발 이사회의 지도 및 관리와 “Uztibtexnika” (의료기기공급 주식회사) 주식회사의 위주로 이루어진다.

재료기술기반 개발 이사회는 의료기기 및 의료용품, 의료용 가구 공급을 관리하며, 매년 의료시설을 위한 의료기기, 의료용품 및 가구 등에 관한 예산 자금을 준비하여 보건부게 제출한다. 또한 해외 기업이나 다른 유통 기업들과 계약을 체결하고 필요시 수입된 의료기기를 구입하기 위해 입찰을 진행하고, 의료기기나 의료용품을 보건소나 의료시설로의 공급관리 업무를 한다.

Uztibtexnika 주식회사는 의료시설 및 인구의 현대 의료기기와 의료 기술에 대한 요구 사항을 조사하고 요구 충족을 위한 제안 마련하는 업무를 시행한다. 전문 의료센터, 병원, 보건소 및 다른 의료 시설에 의료 기기와 의료용품을 공급하고 의료용품의 생산을 추진한다. 또한 의료기기와 의료용품을 설치하고 의료 기술 서비스를 실현하며, 보건부 산하 의료 기관에 의료기술 공급을 위한 기술 경제 기반 및 프로젝트를 마련한다. 그 밖에 의료기기 및 용품 기술 서비스 제공자의 기술공학 교육을 실행하기도 한다.

보건부 산하에 “Uzmedexport”라는 정부 기관이 활동 중인데, 이 기관은 보건부 산하 의료서비스 기관, 단체, 기업 및 국가 인구의 의약품 및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중앙 집중식 자금과 정부의 신용으로 의료기기, 의약품 및 다른 의료 용품 구입에 관한 보건부의 과제를 수행하며, 의료기기 시장 동향 조사 및 활용과 의료용품의 수입과 수출에 관련된 대외 경제 업무를 시행한다.

□ 제품 트렌드
현재 국내 의료기기 시장에는 초음파 진단기, 모니터, 심전계, X-Ray, 등과 같은 진단기를 필요로 하며 MRI 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내각의 2003년 11월 6일 490호 “의료기기 생산 관리 기관의 개선에 대해”법령의 의해 “Uztibtexnika” 의료기기공급관리 주식회사가 설립됐다. '2014년 건강한 아동 정부정책프로그램'으로 정부는 금년을 건강한 아동의 해로 지정하고, 국내 모든 아동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정부 관리 강화 프로그램을 추진 중에 있다. 국내 아동 병원이나 의료 기관의 소아과에 현대 의료기기 및 의료용품을 공급하고 원만한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관리를 강화한다.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US$ 천만,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74,500

8

70,800

-5

91,670

29

자료원: 우즈베키스탄 통계청

□ 수입관세

품명

HS코드

관세(%)

소비세(%)

부가세(%)

의료기기 및 장비

9018000000

5

0

0

 

□ 수입장비
우즈베키스탄에는 의료기기 생산 업체들이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필요한 장비의 전량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정부 및 관련기관 통계 부재로 인해 국가별 품목별 수입규모는 파악하기 어렵다. 우즈베키스탄으로 수입되는 주요 진단 의료기기는 초음파 진단 장비, X-Ray 장비, 심전도기계, 각종 진단기기 등이 있다.

3. 유통구조
주요 유통채널은 정부이다. 우즈베키스탄의 의료서비스는 정부로부터 무료 제공되기 때문에, 수도 및 지방의 병원이나 클리닉의 의료기기 구매는 정부기관이 담당한다. 정부의 의료기기 구매활동은 입찰을 통해 이루어지며 보건부 산하 Uzmedexport 대외 경제기관과 입찰위원회에서 구매를 전담하고 있다. 다만, 10만 달러 이상의 의료기기 구매는 공개입찰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규정하고 있다.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기기사진

원산지

Intermed Innovation

   Mindray

(최신 휴대용 디지털초음파 진단 스캐너 MINDRAY M-5)

비공개

중국

Tabib-farm

Me○a Medical, ○emssMedical System

(C형외과 Xray 기기KMC-650)

비공개

한국

UCD Micros JV

Shenzhen Emperor Electronic Technolo○y Co., Ltd

○70 초음파 진단 시스템(컬러 도플러 포함)

130,955,150 soums

중국

자료원: 관련 대리점  (1 USD = 2409.67 soums)

우즈베키스탄 의료기기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중국산 제품에 밀리는 경우가 많다. 유럽산 의료기기도 많이 수입되고 있으며 주로 독일 및 미국의 의료기기를 선호 유통하는 경우가 많다.

해외 업체는 TOSHIBA사가 2006년부터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Samsun○은 2011년부터 Samsun○ Medison 대리점을 운영 중이다. Philips는 딜러를 통해 초음파기기, X - Ray, MRI, 등 각종 의료 장비를 유통하고 있으며, 리스나 신용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우즈베키스탄 의료기기 시장에 유통되는 한국산 의료기기는 중국이나 러시아산 제품보다 많지 않은 편이다. 또한 현지 한국산 의료기기 유통 업체들 사이에서 하나의 브랜드보다는 다양한 브랜드가 선호되는 경우가 많다.

Tabib-farm사의 경우에는 x-ray 장비 생산 ○emss Medical System사, Me○a Medical사의 기기를 유통한다. 한국 의료장비 및 기기는 유럽이나 미국산에 비해 최소 50% 이상 저렴하므로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을 지닌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의료기기의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보다는 현지에서 이미지가 좋은 한국산 장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진출 방안

우즈베키스탄은 의료서비스를 국가가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의료기기 시장은 주요 구매처가 정부기관이다. 따라서 현지 시장에 바이어 발굴이 중요하다고 보인다. 국내에 유통망을 갖추고 입찰 및 참가 경험이 있는 업체선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5. 마케팅 전략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UzMedExpo

전시회명(한국어)

제8회 국제 의료기기 의약품 및 치과 전시회

전시품목

의료 진단기기, 실험용기기, 치과, 의약품, 미용 산업용 제품 등

개최국가/도시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2015년)

2015.09.29. - 2015.10.01.

웹사이트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우즈베키스탄에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에 유통망을 갖춘 경험이 있는 바이어 발굴이 중요하다. 또한 현지 국제 의료기기 전시회 및 박람회를 통해 제품을 직접 체험하거나 구체적인 사용 설명회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으며, 광고잡지 및 인터넷을 통해 홍보도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보건부의 "의료기관을 위한 의료기기 구입 입찰“ 정책을 통하여 국제 입찰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다.

자료원 : 우즈베키스탄 통계청, 보건부 등

[작성자] 안성준(타슈켄트무역관)

*코트라 해외시장정보 바로가기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