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해외시장정보_2015.03.16]

체코 치아용 임플란트 시장동향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체코의 치과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약 6,730만달러 수준이며, 인구 한 명당 소비는 약 6.3 달러로 추산되고 있다. 체코에서 사용되고 있는 치과 의료기기의 약 90%가 수입되고 있으며, 그 중 85.5%가 EU 국가에서 수입되고 있다. 

체코 내 치과 의사 수는 7,931명 수준이나, 이 중 40% 이상이 50세 이상의 고령으로 은퇴시기가 얼마 남지 않아 치과 장비에 대한 투자가 미진한 측면이 있다.

 

□ 시장전망
체코의 평균 기대 수명은 78.2세로 갈수록 높아져 가고 있어, 치아용 임플란트 수요 또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과는 달리, 체코 치과의사들의 20~30%만 임플란트를 시술하고 있는 상황으로, 임플란트 시술 가능 의사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수요 또한 증가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체코 치과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계속해서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나, 최근 체코 주변 국가에서 특히 치과시술을 위해 체코를 많이 방문, 체코 내 의료관광업이 성장하면서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그러나, 체코 치과의사들이 은퇴시기에 접어들면서 치과의사 수 자체가 감소하고 있고, 장비 및 새로운 기기에 대한 투자 또한 감소하고 있다. 국내 이름 있는 임플란트 기업은 이미 체코 시장에 진출해 있고, 스위스, 이스라엘 등 세계적인 임플란트 기업들 또한 체코 시장에 독점 딜러와 계약을 맺거나 판매 법인을 세워 진출해 시장 경쟁이 거센 상황이다.

체코 인구 고령화 및 긍정적인 체코 경기 상황은, 체코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임플란트 기업들에게도 여전히 시장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이미 많은 유통기업들이 다른 임플란트 제조사의 독점딜러로 활동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성공적인 진출까지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무역관은 전망한다.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임플란트의 최종 소비자는 시술을 받는 환자로, 주로 60세 이상의 고령으로 볼 수 있으나 전 연령대에 걸쳐 임플란트는 수요가 높다고 볼 수 있다. 국내 임플란트 제조기업들의 고객은 치과의사들에게 수입 제품을 공급하는 치과 재료 딜러이다.

소비자들은 치료목적으로 시술을 받으며, 치과의사들의 경우 기존 임플란트 시술을 하고 있지 않은 의사들이 서비스 영역 확장을 위해 임플란트 구매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수입동향
1) 
개관
체코의 임플란트 수입은 2012년을 제외하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임플란트 수입 성장에는 체코 내 치과의사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점차 많이 시행하고 있다. 이는 인구가 고령화됨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 수요가 증가한 데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으며, CE가 필수 인증이다.

□ 관세율
모든 국가에게 무관세 적용되는 품목이다.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임플란트는 주로 현지 치과의사에 납품하는 수입업체를 통해 수입 및 유통되며 Straumann과 같은 대형 기업의 경우 체코 내 현지법인을 통해 자사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주로 임플란트 외국 제조사 → 현지 수입기업 → 치과병원의 경로로 유통되고 있는데, 최근 들어 대부분의 치과 의료기기 유통기업들이 온라인으로도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체코 내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 3분의 1 이상을 스위스의 Straumann이 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오스템 임플란트 뿐만 아니라 덴티움, 덴티스 등도 체코 수입업체와 협력관계를 강하게 구축하며 시장 내 입지를 단단히 하고 있다. 그 외에는 치과의사들 사이에 Alpha-Bio, Dentsply 등의 브랜드가 선호되고 있다.

체코에서는 임플란트 최종 시술비가 25,000꼬룬(125만원) 수준으로, 치과 의사들에게 유통되고 있는 임플란트 가격에 비해 현저히 높기 때문에 대부분 유통기업들이 임플란트 유통 가격은 치과의사들에게만 공개하고 있다.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Straumann의 경우 가장 고가를 자랑하고 있고, 이스라엘의 Alpha-Bio 및 국내 기업 제조 임플란트는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는 매우 높으며, 한국 제품의 경우 합리적인 가격 제시를 하면서도 품질이 뛰어나다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고 한다. 오스템 임플란트가 선호되는 브랜드이다.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그 외, 독일 쾰른의 International Dental Show에 체코 유수 바이어들이 다수 방문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전시회 참여 또한 체코 잠재 바이어 발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바이어는 품질경쟁력을 중시하고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성을 보인다. 현지 바이어와 구매 상담 시에는 체코의 딜러 기업이 독점적으로 한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을 두고 현지 바이어와 두터운 관계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추후 시장 내 영향력 확장을 위해서도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Pragodent 외에도 Prague Dental Days Congress 참여를 통해 체코 치과 의사들에게 제품에 대해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실제로 체코 유력 바이어 D사는 본 Prague Dental Days를 통해 한국 파트너 기업을 만날 수 있었다고 밝혔다. 

Prague Dental Days는 1993년 이래 매년 10월경 개최되고 있으며, 약 700~100명의 참가자들이 체코에서 참가하고 해외에서는 약 100명 참가자들이 참가하는 치의학 관련 Congress로, Prague Dental Days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dent.cz/en/index.php?id_strana=5-Congress-Prague-Dental-Days

[작성자] 최용안(프라하무역관)

*코트라 해외시장정보 바로가기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