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관건...적극적인 현지 마케팅 필요

[코트라 해외시장정보_2015.03.16]

호주 첨단의료기기 시장동향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호주의료기기협회(MTAA)에 따르면 2013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9억8349만 호주달러로 전년대비 1.84% 감소했으나 정부의 의료비 지출 증가와 노인 인구 증가로 인해 장기적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호주 진출 주요기업은 GE Healthcare. Siemens, Baxter Healthcare, Abbott Australia, Smith & Nephew 등이며 현지 지사를 설립하고 호주 식약청(TGA) 등록, 마케팅, 유통, 도매, 교육 및 A/S 등을 직접 관리하고 있다.

 

□ 시장전망
호주에서 제조되는 의료기기는 대부분 수출되고 호주에서 판매되는 의료기기는 수입에 의존하는 것이 특징이다. 

회계연도 2011/12년 기준 호주의 의료기기 수입액은 44억 호주 달러이고 수출액은 18억 호주 달러로, 호주 수요의 72%가 수입품에 의해 충당되고 있고, 호주에서 생산된 의료기기의 87%가 수출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주요 수입품으로는 인조인체기기, 영상장치, 상처치료기기, 심장의료기기, 정형의료기기, 렌즈, 의료용 바늘 등이 있다.

호주 의료기기시장은 이미 성숙단계에 있으며 전반적으로 의료 수준이 매우 높은 나라로 세련된 의료장비에 대한 수요가 뚜렷하다. 따라서 호주 국민은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첨단, 고품질의 의료기기에 대한 선호가 지속될 것이라 무역관은 전망한다.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관계 구축에 중점을 두며 해외 첨단의료기기 제품 수입 시 호주에서 독자적인 에이전트로 활동하기를 희망한다.

□ 수입동향
1) 개
2013년 호주 의료기기 수입 품목 중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군은 내과용, 외과용, 치과용 또는 수의용 기기(HS Code 9018)로 2013년 수입액은 20억 미국달러에 달하며, 미국산 제품이 45%를 점유하고 있다.

고가의 첨단기기일수록 수입의존도가 높고 미국·유럽·일본산 기기가 강세를 보이는 반면, 중국은 중저가제품을 중심으로 호주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산 제품은 전년 대비 29.29% 증가해 6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주로 임신진단기, 내시경, 인공신장기, 일반외과용 기기(HS Code 901890)와 수혈수액세트, 카데터(HS Code 901839) 제품의 선전에 기인한다.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기본 관세율은 5%로 여타 규제내용은 현재까지 파악되지 않고있다.

호주에서 유통되는 모든 의료기기는 식약청 TGA(Therapeutic Goods Admisitration)의 관리제도 ARTG(Australian Register of Therapeutic Goods)에 등록돼야 한다.

TGA는 의료기기를 제품의 위험도에 따라 5가지(Class I, Class IIa, Class IIb, Class III, AIMD) 카데고리로 구분하며, 제품의 카데고리별로 제품 등록에 대한 시간, 비용 및 요구 조건 등이 달라진다.

해외 업체가 제품에 대한 CE 인증이 있는 경우 별도의 인증을 받을 필요는 없으며, TGA의 단계별 확인 절차를 거쳐 ARTG에 등록되도록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TGA를 통해 순응평가 인증서(Conformity Assessment Certificate)를 신청해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해외 제조업체는 식약청 ARTG에 제품을 등록할 권한이 없으며 호주 현지업체를 지정(스폰서)해 대신 진행해야 한다.

□ 관세율
관세율은 5%, 부가가치세는 10%이고 소비세는 없다. 수출 신고시, 보안장비 HS Code(9018 또는 9021)에 대한 정확한 분류가 필요하다.

□ 주요 유통채널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선도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다수의 글로벌 기업이 현지 지사를 설립하고 식약청 등록, 마케팅, 유통, 도매, 교육 및 A/S 등을 직접 관리하며, 정부 입찰도 제조사에서 직접 참여하고, 현지 전시회, 관련 학회 참여 및 지원, 의과대학 장학금 제도 등 다양한 현지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역별로 사후 서비스, 시스템 지원 서비스 담당직원 또는 에이젼트를 구축해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기존고객을 관리한다.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호주는 전통적으로 미국 및 유럽 제품의 인지도가 높은 시장으로 특히 대형 의료기기 분야에서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는 상당히 낮다. 한국산 의료기기 제품을 취급하는 Integrahealth Group 담당자는 한국산 제품의 품질은 우수한 제품이 많으나, 이를 부각할 수 있는 마케팅 노력과 장기적인 안목이 아쉽다고 조언한다.

일례로 제품의 홍보물의 영문 표현이 어색하거나, 제품의 규격 설명과 실제 제품의 크기가 1cm 차이가 나는 경우 등 사소한 실수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저하시키고 있다고 하며 또한 현지 에이젼트서 타 유명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제조사의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과 사후관리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한다.

3.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현지의 대부분의 동종 바이어는 한국에서의 수입경험이 아직 없는 상황으로 일본 의료기기업체와의 거래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산 제품에 좋은 인상을 갖고 있으며, 현지 유통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과 접촉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한국산 의료기기에 대해 기술력과 품질이 뛰어나다는 인식이 있으며 이 회사의 주요 취급품목과 관련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에는 호주 전역에 납품이 가능하고, 공공병원 및 민간병원과의 신뢰관계를 잘 형성한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해야 한다. 호주 시장 유통을 위해 필요한 행정절차와 제품 홍보에 소요되는 시간에 인내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 시사점
유능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호주시장 진출의 관건이다. TGA 승인은 호주 현지법인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므로 승인업무 경험이 있고 주요 병원 등 의료기기 최종 수요처와 관계를 잘 형성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필수적이다. 첨단 고가장비일수록 철저한 A/S가 수반돼야 하므로 현지에 에이전트나 사무소를 두고 A/S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안정적인 시장 확보에 효과적이다.

한국 기업은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과 글로벌기업과는 차별화된 가격을 바탕으로 치열한 호주 의료기기 시장을 공략해야 하며, 보수적인 호주시장에서 한국제품의 입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현지 마케팅 또한 필요하다.

[작성자] 박근혜(시드니무역관)

*코트라 해외시장정보 바로가기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