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사회보장통계로 살펴본 우리사회의 모습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김상호)과 함께 ‘제1회 사회보장통계를 활용한 이슈페이퍼 공모전’ 시상식을 17일 오전 10시 사회보장위원회 사무국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지난 8월 14일부터 9월 1일까지 이루어진 공모전은 사회보장위원회가 발표하는 사회보장통계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고, 사회보장통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처음 실시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대학(원)생, 사회복지사, 연구원 및 공무원 등 다양한 직군의 참여자들이 총 19점의 사회보장 통계 이슈페이퍼·통계 포스터를 제출했다.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주제 적합성․데이터 활용 적정성․독창성․표현력 등을 기준으로 심사한 결과, 수상작으로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5팀 등 총 8팀을 선정했다.

최우수작으로는 여성의 일·가정 양립이 가져올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들을 다양한 사회보장통계를 활용해 서술한 이슈페이퍼 ‘여성이 일하면 달라지는 것들’(정영환 작)이 선정됐다.

이 외에, 비만이 사회관계를 통해 전염된다는 가설을 건강 영양조사 자료를 활용해 검증한 이슈페이퍼 ‘여성의 비만율 변화에 대한 연령대별 교차상관분석 2007~2015: 비만의 전염성과 정책적 함의’(김준솔, 유예원, 이서희 작)가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우리나라 노년층의 실태를 진단해 사회적 가치를 증진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한 ‘사회보장통계로 보는 노년층의 의료 및 소득환경’(유용재, 노현태 작) 등도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들은 사회보장위원회에서 발간하고 있는 ‘사회보장통계와 이슈’에 포함돼 사회보장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복지부 고형우 사회보장총괄과장은 “이번 공모전은 사회보장통계를 활용한 국민들의 다양한 생각과 신선한 접근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사회보장위원회가 수집·관리하고 있는 사회보장통계DB의 유용성을 널리 알려, 다양한 사회보장정책 아이디어를 수용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